블랙핑크(BLACKPINK)의 특별한 두 번째 신곡이 오는 8월 28일 발매를 확정했다. 첫 정규앨범 발표에 앞서 글로벌 음악 시장을 뜨겁게 달굴 블랙핑크의 파죽지세 행보가 또 한 번 기대된다.
YG엔터테인먼트는 4일 공식 블로그에 블랙핑크 '뉴 싱글 릴리즈(NEW SINGLE RELEASE)' 포스터를 게재했다. 여기에는 '2020.08.28 Fri' 문구가 선명히 박혀 이들의 신곡 발매일이 머지않았음을 알렸다.
전체적으로 달콤한 분위기의 핑크빛 배경 속 블랙핑크 4인 멤버의 사랑스러운 이미지도 눈에 띈다. 4분할된 컷에 각각 담긴 멤버들은 저마다 상큼 발랄한 매력을 뿜어냈다.
아울러 이들 네 컷 가운데 여전히 물음표가 진하게 남겨져 블랙핑크와 함께할 피처링 가수에 대한 팬들의 궁금증을 키웠다. 팝스타 레이디 가가와의 협업곡 'Sour Candy'로 글로벌 음악팬들의 귀를 사로잡았던 블랙핑크가 이번엔 온전히 자신들의 곡에 어떠한 아티스트와 함께 했을지 기대가 모이고 있는 상황.
블랙핑크는 지난 6월 발매했던 선공개 타이틀 'How You Like That'으로도 이미 국내외 음악 차트 및 유튜브에서 각종 K팝 신기록을 갈아치우며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How You Like That'은 멜론을 포함한 국내 주요 음원차트 '퍼펙트 올킬'은 물론 음악방송 13관왕, 스포티파이 글로벌 톱50차트 2위,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 20위, 미국 빌보드 핫100 차트서 33위를 기록해 K팝 걸그룹 최고 순위를 경신했다.
유튜브에서는 '24시간 내 동영상 최다 조회수' 등 5개 부문 기네스 월드 레코드에 등재된 것을 비롯해 뮤직비디오 최단 시간 내 1억뷰, 2억뷰, 3억뷰를 차례로 돌파했다. 구독자 수도 빠르게 증가해 이 분야에서 아리아나 그란데를 넘어 전 세계 여성 아티스트 1위로 등극했다.
블랙핑크는 대중적 인기뿐 아닌 아티스트로서 음악적 호평도 이끌어냈다. 비평 분야에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글로벌 음악 전문지 '트랙리스트(tracklist)'는 매년 전 세계 톱50 아티스트를 꼽는데 최근 트위터를 통해 발표된 이 순위에서 블랙핑크는 33위에 올라, 올해 K팝 가수 중 가장 윗자리를 차지했다. 또 트랙리스트의 '2020 톱25 싱글' 차트에서 블랙핑크는 'How You Like That'과 'Sour Candy'(레이디 가가와의 협업곡)로 각각 7위와 10위에 이름을 올려 K팝 위상을 높였다.
블랙핑크는 이번 두 번째 신곡에 이어 오는 10월 2일, 데뷔 4년 만에 첫 정규앨범을 발표한다. 약 두 달 뒤 일정까지 YG가 날짜를 못박아 발표한 것은 다소 이례적이어서 큰 관심이 쏠린다. YG는 "2020년 블랙핑크는 체계적이고 철저한 계획과 실천으로 글로벌 시장을 집중 공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준현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