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주 기자] 5개월 가까이 지속되는 ‘코로나19’로 생활 방역이 일상화되면서 장기간 마스크 착용이 다양한 피부 트러블을 야기하고 있다. 특히 고온다습한 여름철, 마스크 착용 부위를 따라 난 땀띠로 고통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땀띠는 땀구멍이 일부 막혀 땀이 원활히 배출되지 못하고 땀샘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해 주위 조직으로 새어 나가면서 좁쌀처럼 오돌토돌하고 붉게 올라오는 증상을 말한다. 따갑거나 가려움증을 동반하며 여름철에 주로 발생하는 피부 질환이다.
이는 땀관의 위치에 따라 수정 땀띠, 적색 땀띠, 깊은 땀띠로 구분되지만 이 모두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열과 습도를 조절해 땀 분비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지만 외출이 불가피한 이들에게는 사후 치료법 역시 알아둬야 한다.
STEP 1. 얇은 마스크로 땀띠 예방
KF80, KF94와 같은 기존 4중 필터 마스크 착용은 폭염 속에서 더위를 부추기는 꼴. 이는 통풍이 잘되지 않는 구조 탓에 호흡에 불편을 느끼고 습기가 차면서 오히려 마스크가 세균 감염에 취약한 환경이 되어버린다. 이는 최근 민간 업체에서 생산 유통되고 있는 2겹 필터의 얇고 가벼운 비말 차단용 마스크로 개선할 수 있다.
그러나 식약처 허가를 받지 않은 채 시중에 판매되는 일반 덴탈 마스크(일회용 마스크)가 아닌 제품명에 ‘KF-AD’라는 문구를 통해 식약처 허가를 받아 비말 차단 성능이 확인된 마스크를 착용할 것. 또한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며 마스크 재사용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세탁 없이 베란다에서 1시간 이내로 건조시켜 관리하자.
웰킵스 언택트마스크 KF-AD 세균 여과효율 95%로 박테리아 효율 테스트가 완료된 식약처 검증 마스크로 일상생활 비말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고 리본스타일의 뉴디자인을 적용해 다양한 얼굴 크기와 모양에 맞는 높은 안면 밀착성과 편안한 착용감을 자랑한다. 이중 구조로 호흡이 편하고 김 서림 방지 효과가 우수해 장시간 착용에도 쾌적한 사용이 가능하다.
STEP 2. 순한 클렌징으로 자극 최소화
땀띠의 원초적인 해결 방법은 파우더가 아닌 클렌징이다. 땀을 일시적으로 억제하기 위한 파우더 사용은 피부에 필요한 수분을 빼앗아갈 뿐 아니라 화학 성분에 의해 땀구멍이 막힐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따라 땀이 났다면 바로 씻는 것이 효과적이며 이와 같이 피부에 어떠한 제품도 바르지 않는 것이 좋다.
그러나 메이크업은 생략하더라도 자외선 차단제까지 건너뛸 수 없는 노릇. 이는 물 세안만으로 완전한 클렌징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계면활성제가 무 첨가된 약산성 클렌징폼으로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다. 하지만 아무리 순한 제품일지라도 세안 강도를 조절하지 못한다면 땀띠를 악화시켜 농양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거품을 이용해 최대한 부드럽게 닦아낼 것.
물빛미 동키밀크 생크림 클렌저 동키밀크의 고보습과 스피룰리나의 미세먼지 흡수 억제 기능까지 더해져 피로가 쌓인 피부에 꼭 필요한 기능만 담은 제품. 쫀쫀하고 풍성한 거품을 내는 제형으로 부드럽고 깨끗한 세안을 도울 뿐 아니라 히알루론산이 증발하려는 피부 속 수분 증발을 막아 촉촉함을 오래 유지해준다. 안전한 그린 등급의 원료 사용과 pH, 지방, 단백질, 체세포 수가 모유와 유사해 어린아이부터 중장년층까지 자극 없이 순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STEP 3. 토너 패드로 피부결 정돈
강한 자외선과 장시간 마스크 착용으로 손상된 피부는 세안 후에도 집중 스킨케어가 필요하다. 그중에서도 세안 후 피부에 처음 닿는 토너는 알코올과 오일 프리 제품으로 유수분 밸런스 붕괴를 막고 촉촉함을 유지할 수 있는데 몇 겹씩 덧바르는 토너 레이어링이 부담스럽다면 패드를 피부에 올려 진정과 보습 효과를 한 번에 해결할 것.
이는 토너와 솜이 분리된 닦토 형식을 간편화해 만들어 더 우수한 성분 배합과 패드 소재를 자랑하며 수분 충전뿐 아니라 각질 정리와 노폐물 배출 등 두 가지 케어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양면 패드 중 엠보싱 면으로 구석구석 굴곡진 부분의 잔여물을 닦아내고 뒷면의 매끄러운 면으로 부드럽게 피부결을 정돈해 마무리하면 된다.
더마토리 하이포알러제닉 시카 레스큐 거즈 패드 구아이아줄렌, 캐모마일, 자작나무수액, 해수, 감초 추출물이 피부 진정과 보호를 돕고 2중 멸균 거즈 패드에 고농축 시카 에센스를 함유해 즉각적인 수분 공급과 강력한 시카 케어를 경험할 수 있다. 98가지 피부 알레르기 유발 성분 무첨가로 건조하고 민감한 피부도 토너 대용으로 사용 가능하다.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