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경제의 아킬레스건
=부동산에 쏠린 부(富), 기업들도 제조 대신 땅과 건물로
=코로나19 장기화시 관광 부동산 타격, 금융 전이 불가피
='리틀 타이거' 베트남, 발전 속도에 제동
탕콩(Thanh Cong) 그룹은 연 매출 10억 달러를 올리는 베트남 굴지의 기업이다. 약 20년 전 중국산 트럭을 수입해 팔던 이 회사를 ‘갑부’의 대열에 올려놓은 건 자동차다. 전국에 판매망을 보유한 탕콩은 2011년 현대자동차와 합작해 자동차 조립 공장을 만들었다. 수입 자동차를 규제하고, 국내 조립생산을 장려하는 정부 정책까지 더해지면서 2018년을 기점으로 두 회사의 시너지가 폭발했다. 탕콩현대차는 2018년에만 6만3526대를 팔았다. 그 해 베트남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약 18%에 달했다. 작년엔 7만9568대를 판매해 도요타와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 전년 대비 25% 증가한 수치다. 올 1분기엔 ‘베트남 1위’란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탕콩현대차의 ‘스토리’는 1970년대 현대자동차와 일본 미쓰비시가 맺었던 관계를 떠올리게 한다. 현대차는 미쓰비시를 ‘기술 스승’으로 삼아 독자 엔진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기술을 넘겨주지 않으려는 미쓰비시와 청출어람의 길로 가려했던 현대차가 벌였던 당시의 치열한 암투는 한일 양국의 기업사(史)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으로 꼽을 명장면이다.
현대차는 과거 자신이 그랬듯이 탕콩과 사투를 벌여야할까. 현재까지 탕콩이 보여준 행보만 놓고 보면, 기술 역전의 걱정은 안 해도 될 것 같다. 탕콩 그룹은 자동차 조립판매로 질주를 거듭하며 벌어들인 돈을 건설부동산업에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이미 호찌민시에 3개의 아파트 단지를 건설했고, 이달 말엔 다낭시 인근 해변에 신라호텔 브랜드를 단 9층짜리 고급 호텔을 개장할 예정이다. 호텔 인근에 조성 중인 럭셔리 리조트도 37동에 달한다. 인프라 및 공장 건설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기 위해 탕콩E&C라는 건설업체도 신설했다. 현대건설과 전략적 제휴도 맺었다.
국영기업과 은행을 제외하면, 베트남 주요 간판 기업들은 대부분 부동산으로 성장했다. 재계 1위인 빈 그룹만 해도 리조트와 럭셔리 아파트 건설로 부를 쌓았다. 지난해 빈 그룹이 계열사인 빈패스트를 통해 자동차 산업에 뛰어들고, 스마트폰과 TV까지 만들겠다고 선언했지만, 빈그룹은 여전히 부동산 재벌로 인식되고 있다.
일례로 전문가들은 빈패스트의 하이퐁 자동차 공장도 부동산의 관점에서 봐야 한다고 지적한다. 하이퐁 정부의 적극적인 후원 아래 바다를 메워 조성한 해안가 공단은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는데 현재 이곳엔 빈패스트 공장 하나만 달랑 들어서 있다. 빈그룹이 BMW의 구형 모델을 빈패스트 브랜드로 둔갑시켜 판매하는데 실패한다고 하더라도, 향후 공단 분양을 통해 떼돈을 벌 것이라는 말이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다. 빈그룹이 올 초 신규 사업으로 공단 조성 및 분양 사업을 추가한 건 결코 우연이 아니다.
기업들의 부동산 쏠림 현상은 베트남 경제의 아킬레스건이다. 부동산에서 나오는 부(富)는 경제 성장의 결과물일 뿐, 성장을 위한 마중물이 아니라는 점에서다. 상품과 서비스 등 재화를 만들어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지 않는 한 땅과 건물은 사상누각이나 마찬가지다. 공장 부지의 가격이 오른 건 삼성전자 같은 해외 기업들이 베트남의 저렴한 노동력을 활용하기 위해 앞다퉈 들어왔기에 가능했다. 리조트와 럭셔리 아파트의 가격 상승 역시 해외 관광객과 비즈니스맨들이 베트남으로 몰려온 덕분이다.
코로나 신종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베트남의 아킬레스건을 더욱 도드라지게 만들 가능성이 높다. 베트남 부동산을 지탱하는 핵심 중 하나는 관광 산업이다. 베트남 GDP(국내총생산)의 약 6%가 관광업에서 나온다. 코로나19는 베트남의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무용지물로 만들고 있다.
빈 그룹의 ‘캐시 카우’ 역할을 해 온 빈펄리조트는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다. 계열사인 빈홈(Vin Home)이 새로 지은 럭셔리 아파트들은 미분양 사태에 처했다. 부동산 및 레저 전문 그룹인 FLC의 올해 손실액은 84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부동산 시장과 관광 산업의 붕괴가 위험한 이유는 그 파장이 금융으로 번질 수 있어서다. 부동산과 레저로 쉽게 돈을 번 베트남의 간판 기업들은 은행 대출을 이용하기도 쉬웠다. 은행들은 거의 10%에 육박하는 예대 마진을 누리며 시쳇말로 떼돈을 벌었다. 코로나19는 과거의 선순환이 지속될 수 있을 지에 심각한 의문을 던지고 있다.
이 같은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경제가 2009년 금융위기 때처럼 붕괴할 가능성은 낮다. 여전히 해외 자본시장과의 연계가 매우 낮은 데다 ‘차이나+원’을 고려하는 글로벌 기업들이 베트남으로 공장을 이전하려고 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요한 건 베트남의 발전 속도다. 아킬레스건을 공격당한 베트남은 당분간 절름발이로 지내야할 수도 있다. ‘리틀 타이거’ 베트남이 호랑이로 성장할 수 있을 지에 관한 물음표는 여전히 유효하다.
박동휘 하노이 특파원 donghui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