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사퇴 공증한 곳은 盧 조카사위 법무법인…부산성폭력상담소장은 文 공개지지자

입력 2020-04-27 16:49
수정 2020-04-27 16:51

오거돈 전 부산시장(72)이 20대 여성공무원을 성추행한 사실을 인정하고 지난 23일 자진사퇴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이 같은 사실을 미리 알고 있었는지 여부가 쟁점이 되고 있다.

미래통합당은 민주당이 이 같은 사실을 미리 알고도 총선 이후로 발표 시점을 미룬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곽상도 통합당 의원은 27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성추행 사건이 터지고 마무리에 나선 오 전 시장 측근 A씨는 직전 청와대 행정관이었다"며 "사건에 개입한 그가 청와대까지 보고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오 전 부산시장의 사퇴를 증명하는 공증서 작성에는 법무법인 '부산'이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법인 부산은 노무현 전 대통령 조카사위인 정재성 변호사가 소속된 곳이다. 노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이 손잡고 만든 법무법인이자 김외숙 청와대 인사수석 등 현 청와대 참모진이 몸담았던 곳이기도 하다.

곽상도 의원은 "총선 전 문재인 대통령이 이 사건을 인지했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정말 몰랐나 의심스럽다"며 "청와대가 국민적 해소 차원에서라도 이를 해명해야 한다"고 했다.

이언주 통합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오 전 시장의 사퇴를 담보하고 좌지우지할 정도여야 그 상황을 수습할 수 있었을 테니 꽤 높은 분이 연루됐을 걸로 의심된다"며 "굳이 거기서(법무법인 부산) 공증한 이유도 아마 정보가 샐까 봐, 문 정권 특수관계인 곳이니 은폐하기 좋은 곳이라 그랬지 않았겠냐"라고 했다.

또 오 전 시장 사건 대응을 맡고 있는 부산 성폭력상담소장은 과거 문재인 대통령을 공개 지지했던 인사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모 부산성폭력상담소장은 18대 대선 직전인 2012년 12월 13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시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였던 문재인 대통령을 공식 지지했다.

이 소장을 비롯한 여성계 인사 129명은 지지선언문에서 "우리는 사람을 소중히 하고, 소통의 선두에 서서 양성 평등한 행복한 민주사회를 이룩하려는 문재인 후보의 가능성을 지지한다"고 했다.

한편 오 전 시장은 지난 7일 성추행 사건이 발생한 후 피해자의 사퇴 요구를 받아들여 법무법인 부산에서 4월 말까지 사퇴하겠다는 공증 작업을 했다.

오 전 시장은 최초에는 성추행 뒤 측근을 통해 피해자를 회유하고 목격자가 없다며 성추행 사실을 부인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 오 전 시장이 갑자기 사퇴요구를 받아들이고 사퇴날짜를 총선 이후로 미룬 것은 여권의 입김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측은 "오거돈 성추문을 몰랐다"고 주장하고 있다.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아직 의혹 수준인데 '민주당이 알고 있었느냐'는 것이 가장 큰 쟁점인 것 같다"며 "이해찬 대표를 포함해 최고위원회 또는 그것을 서포트하는 사무총장 라인에서 알고 있었냐가 문제인데 저는 그건 아니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