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삼정KPMG "자동차산업 3월 실적 반등.. 달러 강세 상황 이용해 해외 시장 점유율 확대 기회"

입력 2020-04-20 14:32
≪이 기사는 04월20일(14:25)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북미 및 유럽 등 타 지역 대비 빠르게 진정되면서 국내 자동차 산업의 실적이 일시적으로 회복한 가운데, 자동차 기업들이 달러 강세 상황 등을 이용한 해외 시장 점유율 확대에 나서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삼정KPMG(회장 김교태)가 20일 발간한 보고서(코로나19에 따른 자동차산업 동향 및 대응전략)에 따르면 코로나19로 해외 자동차 시장의 공급과 수요는 급감할 것으로 예측되는 반면 국내 자동차 시장의 내수는 코로나19의 향방과 신차효과 등에 따라 변동성이 클 것으로 전망됐다.

삼정KPMG는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발표에 의하면 내년부터 기저효과에 따른 반등으로 생산량은 전년 대비 13.1% 증가한 8697만대에 이르고, 판매량도 12.2% 증가한 8593만대를 기록하며 성장세를 되찾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장기적으로 증가율은 다소 둔화되나 자동차 생산량과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코로나19 종식 또는 장기화에 따른 시나리오별 전략을 세워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특히 국내 자동차 기업들이 해외 코로나19 종식 시점에 맞춰 달러 강세 상황 등을 이용한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미국과 유럽 시장의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보고서는 “코로나19 여파로 해외 자동차 생산기지가 회복될 때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국내 자동차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 공략에 중점을 두고 민첩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전했다.

다만 자동차 내수 회복의 가능성이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보고 내수 시장 침투를 통해 고객 관계를 견고히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실제 올 3월 자동차 내수 판매는 개별소비세 인하와 각 업체별 신차 출시, 할인행사, 영업일수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9.1% 증가한 15만1516대를 기록했다.

보고서는 "국내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국내외 자동차 수요가 단기적으로 회복되지 않을 경우 자동차 생태계 전반이 붕괴되고 장기적인 침체로 접어들 수 있다"며, 이에 대한 플랜B도 함께 준비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공장 가동 중단으로 대기질이 개선되는 역설적인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가 장기화될수록 자동차 산업에서 건강과 환경 등 사회적 가치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사회적 가치 기반의 지속가능 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관련 이해관계자들과의 전략적 협업 체계도 구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삼정KPMG 전략컨설팅 리더인 이동석 파트너는 “코로나19로 경제, 사회, 국제관계 등 교착상태에 빠진 상호 거래구조에서 이전에 없던 새로운 자동차 산업 생태계가 펼쳐질 것”이라며 “사업전략 측면에서는 코로나19 지속 여부에 따른 시나리오별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하고, 경영관리 측면에서는 시급성과 경영상 임팩트를 고려하여 단계별 우선순위를 정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전했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