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커머스(전자상거래)기업 쿠팡의 매출이 지난해 7조원을 돌파했다. 공격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한 새벽배송과 당일배송 등을 무기로 60% 넘는 고성장세를 이어갔다. 영업적자는 7000억원대를 기록해 1조1000억원에 달한 2018년보다는 규모가 다소 줄었다.
14일 금융감독원 공시에 따르면 쿠팡의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은 7조1530억원으로 전년(4조3545억원) 대비 64%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은 7205억원으로 36% 감소했다.
쿠팡은 매출 성장 배경에 대해 "새벽배송과 당일배송 등 와우 배송 지역이 전국으로 확대된 점, 가전과 신선식품 등 주요 카테고리가 빠르게 성장한 점, 고객 수가 꾸준히 늘어난 점이 매출을 견인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인건비는 1조400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로켓배송을 시작한 2014년 1000억원에서 5년간 14배 수준으로 뛴 수치다. 직·간접 고용 인력이 급증한 점을 쿠팡은 강조했다. 2018년 2만5000명에서 지난해에는 3만명으로 1년 새 5000명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쿠팡은 "5년간 누적 지급된 인건비는 4조680억원에 달한다"면서 "서비스를 설계하는 인공지능(AI)엔지니어부터 지역 특산품을 발굴하는 브랜드매니저, 쿠팡맨에서 쿠팡플렉스까지 다양한 인력이 합류했다"고 전했다.
로켓배송센터 수는 지난해 168곳으로 집계됐다. 로켓배송을 시작한 2014년 당시 27곳에서 6배 수준으로 늘었다. 쿠팡은 올해 2월 로켓배송 서비스를 제주도까지 확대한 상태다. 이에 로켓배송센터에서 10분 거리에 사는 '로켓배송 생활권' 소비자도 지난해 3400만명으로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빠른 배송을 위해 선매입하는 제품(재고자산) 규모는 지난해 기준 7119억원어치에 달한다고 전했다. 2014년 303억원어치에서 매해 급증한 결과다.
또한 쿠팡은 협력사 10곳 중 7곳이 연매출 30억원 이하의 미니기업들이라고 전했다. 지난해 미니기업 6만2000곳이 쿠팡을 통해 올린 매출은 4조원을 웃돌았다고 설명했다.
김범석 쿠팡 대표는 "로켓배송의 남다른 속도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예측해 고객과 가까운 로켓배송센터에 미리 준비해두는 기술과 인프라 덕분"이라며 "앞으로 기술과 인프라에 공격적으로 투자해 새벽배송을 넘어 로켓프레시 당일배송 같은 전에 없던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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