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성인 팟캐스트 막말? 공동진행 아냐" vs 통합당 "민주당 사전에 부끄러움 없다"

입력 2020-04-13 18:58
수정 2020-04-14 09:44


미래통합당은 성인 팟캐스트 막말 논란에 휩싸인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안산 단원을 후보에 대해 "아무리 내로남불과 남탓이 민주당의 특기라지만, 이제 막 정치에 발을 들인 김 후보가 이리도 빨리 그 당의 구태를 체득했을지는 몰랐다"고 비판했다.

임윤선 통합당 선대위 상근대변인은 13일 논평을 통해 "‘성인지 감수성’ 운운하며 엄격한 잣대를 외치던 김 후보가 어쩜 이리도 뻔뻔할 수도 있는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임 대변인은 "김 후보는 여성비하 논란이 일자, '직접발언하지 않아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다"면서 "엄연한 사실을 네거티브라 주장하고, '공동 진행자가 아니었다', '발언 제지권은 진행자의 권한이다'라고 구차한 변명으로 일관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후보는 사인(私人)이 아니다. 그 누구보다 엄중한 인식과 책임감을 가져야할 국회의원이 되겠다는 집권여당의 후보이다"라며 "그런 김 후보가 저잣거리에서 시정잡배들이 떠들만한 얘기를 늘어놓는 방송에 참여했으니 문제가 되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럼 김 변호사는 옆에서 버젓이 부도덕한 일이 벌어져도 자신의 일이 아니면 그냥 놔둘 것인가. 고작 그 정도의 인식을 가지고 그동안 ‘정의의 수호자’인냥 행세한 것인가"라고 반문하며 "'아울러 방송내용 중 일부 불편함을 느끼신 분들게 유감을 표한다'는 입장문에 실소를 금할 수 없다. 처음부터 끝까지 온갖 욕설과 입에 담기 힘든 저속한 말들로 가득해 끝까지 듣기조차 민망했다"고 꼬집었다.

임 대변인은 "조국을 비판했던 금태섭 의원은 공천에서 떨어뜨리고, 조국 수호대는 살리겠다고 안산에 ‘시스템 밖 조국공천’ 준 것이 바로 김 후보였다"면서 "그 과정에서 공정은 사라졌고, 시스템은 무너졌다. 부끄러움을 안다면 제명시켜야겠지만 더불어민주당 사전에 부끄러움이란 단어가 있는지 궁금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 후보는 자신이 출연한 팟캐스트 방송이 여성 비하 논란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해 “제가 직접 발언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김 후보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해당 방송은 남녀가 함께 솔직한 성과 결혼·연애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나누는 내용이다. 유료 성인컨텐츠였기 때문에 TV방송보다는 더 솔직한 말들이 오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제 삼고 있는 발언들을 제가 직접 한바 없다. 또 저는 공동 진행자가 아니라 연애를 잘못해서 상담을 듣는 청년으로 출연했고, 다른 출연자의 발언에 대한 제지 등은 진행자의 권한”이라고 해명했다.

논란이 된 것은 김 후보가 출연한 팟캐스트 방송 '쓰리연고전'이다. 김 후보는 지난 1월 개설된 이 방송에 수십 차례 출연했다. 이 방송 25회에서 한 남성 출연자가 “연애에서도 무조건 갑을관계가 있다”며 “더 좋아하는 사람이 을이 될 수밖에 없거든. 좋잖아. 갑을 즐겨. 갑질이 얼마나 재미있는데”라고 하자, 김 후보는 “그렇죠”라고 대답했다. 이어 다른 남성 출연자가 “갑질하는 게 빨아라 아니냐”고 했고, 김 후보는 “아이 진짜, 누나가 (그런 말을) 하는 건 괜찮은데…”라고 발언해 논란을 빚었다.

승재현 형사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이같은 발언은 n번방과 똑같다"고 김 후보의 해명을 일축했다.

승 연구위원은 "피해여성 사진의 정도에 따라 정보통신망법 음란한 사진이 유포에 해당하고 그 방송에 참석한 이들도 다 모욕죄로 다 처벌해야 한다"면서 "본인들이 아니라고 할지라도 여성을 상품화해서 품평을 한 사실이 엄연하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갑질은 사회 구성원 사이에서도 일어나면 안되는 사회부조리임에도 불구하고 서로 존중하고 배려해야 되는 연인사이에서 갑질연예가 최고라고 하는 발언은 부적절했다"면서 "여성을 '을'로 만들어 차마 입에 담기 조차도 거북한 단어를 내뱉고, 그 단어의 행위를 시켰을 때가 좋다고 하는 프로그램에 참석한 모두가 비난으로부터 자유로울수 없다"고 말했다.

'조국 백서' 필진인 김 변호사는 당초 금태섭 민주당 의원 지역구인 서울 강서갑에 출마하려고 했으나 '조국 내전' 확산을 우려한 민주당 지도부에 의해 지난 8일 안산 단원을 전략공천으로 변경됐다.<hr style="display:block !important; margin:25px 0; border:1px solid #c3c3c3" />
다음은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후보 입장문.

자신의 운전기사 폭로를 덮기 위한 악의적인 네거티브공세를 중단하십시오.

안녕하세요. 더불어민주당 단원을 후보 김남국입니다.

오늘 오전에 있었던 안산단원을의 미래통합당 박순자 후보의 기자회견 내용에 대해서 설명드립니다.

해당 방송은 팟캐스트를 기반으로 송출되는 방송이었고, JTBC의 마녀사냥처럼, 남녀가 함께 솔직한 성과 결혼·연애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나누는 내용입니다. 유료 성인컨텐츠였기 때문에 TV방송보다는 더 솔직한 말들이 오갔습니다. 여기서 저는 연애를 많이 해보지 않은 싱글 남성으로 초청되어 주로 놀림을 받는 대상이었고, 여러 사람들의 조언을 받는 대상자였습니다.

다른 진행자들께서 언급했던 내용들을 마치 제가 동조했던 것처럼 박후보가 공격했지만 실상 그렇지 않았거니와, 이를 억지로 엮어보려는 시도가 박후보의 기자회견문에서도 오히려 잘 드러납니다. 박순자 후보의 말씀처럼 문제 삼고 있는 발언들을 제가 직접 한바 없습니다. 또 제가 공동 진행자인 것으로 보도되고 있으나, 공동 진행자가 아니라 연애를 잘못해서 상담을 듣는 청년으로 출연했고, 다른 출연자의 발언에 대한 제지 등은 진행자의 권한입니다.

무엇보다 ‘연고전’의 전체 청취자의 성비는 대략 남녀 6:4의 비율이었기 때문에 편중된 남성들만의 성 인식이라는 것도 사실과는 전혀 다릅니다. 만약 여성 비하 등의 불편한 내용이 있었다고 한다면 청취자가 남성으로 편중되었을 것이나 그렇지 않았습니다. 아울러 방송에는 남성출연자와 함께 여성 출연자도 3명 이상이 출연했었고,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는 방송이었습니다. 저는 해당 회차 출연 이후 방송을 통해서 연애에 큰 도움을 받지도 못했고, 다소간에 수위가 높아서 부담스러운 내용들 때문에 결국 자진 하차 했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박순자 후보에 대해서 손윗사람에 대한 예를 갖추어왔고, 안산시민들에 대한 예를 다하기 위해 정책선거에 집중해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박순자 후보의 이러한 네거티브 행태가 더욱 실망스럽습니다.

특히 박순자 후보의 이번 기자회견이 n번방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를 이용하여 억지로 저를 엮어 선거판세를 뒤집어 보려는 의도와, 지난 동안 언론에 보도된 ‘박순자 수행비서 양심선언번복’과 관련하여 어제인 4월 12일 공개된 수행비서의 통화녹음 파일을 덮기 위해서 물타기를 하려는 목적이 아닌가 싶어 더욱 안타깝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 김남국은 초심을 잃지 않고 상대 후보를 존중하며 정책선거를 이어나가겠습니다. 제가 출마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러한 구태정치를 끝장내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저에게 내려진 임무는 새로운 정치, 깨끗한 정치로 우리 정치를 바꿔내는 것입니다. 더 낮고, 더 겸손하게 그리고 부지런하게 민생을 챙기면서 일하는 국회를 만들겠습니다.

아울러 방송내용 중 일부 불편함을 느끼신 분들께 유감을 표합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