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듣는 비트와 랩에 온몸이 들썩인다. 1999년 이후 국내 음악 시장에 힙합을 정착시키고 확산을 이끌었던 힙합 1세대들의 노래다. 익숙하면서도 현재의 힙합과 차별화돼 새롭게 들린다.
CJ ENM의 음악전문채널 Mnet에서 지난달 28일 첫 방영된 힙합 예능 프로그램 ‘너희가 힙합을 아느냐’(사진)는 주석, 배치기, 허니패밀리, 45RPM 등 힙합 1세대들을 대거 소환했다. 힙합 무대를 선보인다는 점에선 Mnet의 ‘쇼미더머니’ 시리즈와 비슷하고, 과거 인기 가수들을 다시 찾아내 무대에 세운다는 점에선 JTBC ‘슈가맨’과 닮았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Mnet은 힙합에도 ‘레트로(과거의 것을 새롭게 재현)’ 열풍을 일으키겠다는 전략이다.
프로그램은 힙합 1세대들이 함께 모여 ‘2020 대한민국 컴필레이션 앨범(여러 가수의 노래를 모은 음반)’을 발매한다는 설정을 내세웠다. 이 과정에서 일부 경연을 벌이기도 하지만, 기존 힙합 예능이 한 명의 승자를 뽑는 오디션 시스템이었던 것과 차별화됐다. 40대 전후가 된 힙합 1세대들이 아무런 이야기를 듣지 못한 채 갑자기 10대들 앞에서 오랜만에 공연해야 하는 것도 신선하다. 10대들은 누구인지 몰라도 그들의 무대에 환호하며 함께 소리를 질렀다.
힙합을 잘 아는 유병재와 이용진을 MC로 내세운 것도 효과적이었다. 다양한 힙합 이야기로 힙합 1세대들과 잘 어우러졌다. 이후 현재 활동 중인 젊은 래퍼들과의 무대도 선보일 예정으로, 다양한 시도를 한다는 점이 돋보인다. 힙합 1세대들의 생계 문제도 다뤄졌다. 이들은 생활고에도 음악을 포기하지 않는 굳은 의지를 보여주며 뭉클함을 선사했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