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 역량 총 동원해 중국 정부와 협의 가속화
-제 3국 부품의 신속한 통관 및자금 지원
-특별연장근로, R&D 등 모든 수단 동원
-현대차, 협력업체에 1조원풀어
정부가 7일 '신종 코로나 대응 경제장관회의'를 열고 국내 완성차와 부품업체에 대한 긴급 지원방안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했다.
먼저 산업부와 외교부는 중국 현지의 부품공장 재가동을 위해 중국 정부와의 협의를 가속화한다. 주중대사관과 완성차, 코트라 등 모든 채널을 총동원하며 주요 지역별 영사관을 통해 공장 재가동 협의를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관세청은 중국 부품생산 재개 시 부품수급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속한 물류 및 통관을 지원한다. 현재 제한적인 중국 내륙 운송을 지원하기 위해 현지 공장-공관 및 코트라 간 '물류애로 지원체계'를 가동하고 24시간 통관을 지원하며 수입 심사 시 서류제출과 검사선별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여기에 베트남과 캄보디아, 필리핀 등 제3국 부품공장에서 대체생산된 부품도 통관 절차를 간소화 할 예정이다.
금융위원회는 부품기업의 국내 대체생산을 위한 시설투자 소요자금을 신속 지원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생산감소와 매출액 급감으로 유동성 위기를 겪는 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안정자금을 우선 지원하며 부품 개발수요에 따라 연구기관과 지역TP 등의 연구인력도 파견한다. 고용부는 중국 부품대체를 위한 국내 생산 급증으로 52시간 이상 연장근로가 불가피한 경우 특별연장근로를 신속 인가한다.
정부의 이번 대책에 현대차도 적극 동참한다.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 부품 협력업체에 1조원의 자금을 긴급 지원하며 중국 내 협력업체 방역지원과 중국 정부와의 협의를 통해 중국 부품업체의 생산 재가동을 돕는다.
산업부 성윤모 장관은 "이번 대책을 통해 단기적으로 자동차 부품수급의 불확실성을 조기 해소하고 생산을 정상화 해 나갈 것"이라며 "만일의 사태 장기화 가능성에 대해서도 철저히 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산업부는 13개 지자체와 23개 전문 지원기관과 함께 현장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해 집행상황을 점검하고 자동차 업계의 현장 애로사항도 지속적으로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 [시승]유럽에서 건너온 미국차, 포드 몬데오
▶ 정몽구 회장, 헨리포드·에디슨과 어깨 나란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