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 노동조합이 다시 파업 깃발을 든다. 지난달 임금 및 단체협약 잠정합의안이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부결된 후 노사가 추가 교섭을 벌였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한 탓이다.
기아차 노조는 10일 쟁의대책위원회 회의를 열어 13일 부분파업에 들어가기로 결정했다. 노조 관계자는 “안전사고를 제외한 모든 노사 협의를 중단하기로 했다”며 “13일부터 부분파업을 한 뒤 퇴근하는 방식의 투쟁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향후 특근과 잔업도 중단하기로 했다.
기아차 노조는 지난달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2019년 임금 및 단체협약 잠정합의안’이 부결되자 회사를 상대로 임금을 추가로 올려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지난달 18일 부분파업을 벌이기도 했다. 당시 부결된 잠정안의 주요 내용은 △기본급 4만원(호봉승급분 포함) 인상 △성과급 및 격려금 150%+300만원 지급 △전통시장 상품권 20만원 지급 △라인수당 인상(S급 5000원) 등이다. 이는 지난해 9월 타결된 현대차 임단협안과 비슷하다.
업계에서는 기아차 노조원 사이에서 “올해는 현대차보다 더 많이 받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파업을 부추기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대차보다 임금 수준이 낮은데 매년 비슷하게 인상되다 보니 계속 차이가 유지되고 있다는 게 기아차 노조의 불만이다.
업계에선 ‘무리한 파업’이란 반응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향후 협상을 다시 해도 기존 잠정합의안에서 몇 만원 더 받는 수준에서 마무리되는 게 관행”이라며 “기아차 노조가 회사 이미지만 갉아먹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해 무분규로 임단협을 마무리했다.
장창민 기자 cm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