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인트존스베리아카데미 제주(SJA Jeju), 2020-21학년도 신입생입학설명회 개최

입력 2020-01-06 14:20
수정 2020-01-06 14:21


제주영어교육도시 내 정통 미국식 국제학교 세인트존스베리아카데미 제주(St. Johnsbury Academy Jeju, 이하 SJA Jeju)가 2020-2021학년도 신입생 모집을 위한 입학설명회를 서울에서 개최한다.

입학설명회는 오는 1월 14일 신라호텔 서울, 2월 14일과 3월 14일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 4월 10일 신라호텔 서울에서 각각 오전 10시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입학설명회에서는 SJA Jeju의 교육 철학과 탐구형 인재 육성을 위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비롯하여 입학 절차, 전형 방법 등의 입학과 관련된 정보 또한 상세히 알아볼 수 있다. 매회 SJA Jeju의 교장단 및 입학상담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예비 학부모들과 함께하는 질의응답(Q&A) 시간이 마련될 예정이다.

올해 개교 3년째를 맞은 SJA Jeju는 제주 영어교육도시 내 첫 번째 미국 국제 학교로, 약 3만여 평 규모의 캠퍼스 안에 체육관, 수영장, 아트센터 등 최신식 시설을 갖추고 있다. 177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미국 동북부 지역의 명문 사립 고등학교 ‘세인트존스베리아카데미(SJA)’의 교육 과정을 바탕으로 운영되며, SJA의 교육 이념인 인성(Character), 탐구심(Inquiry), 공동체 의식(Community)를 그대로 반영해 만 3세(Pre-K3)부터 고등부 12학년까지 각각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을 던질 수 있도록 하는 ‘탐구 기반 학습’은 SJA Jeju 교육의 핵심이다.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상향식(bottom-up)’ 수업을 통해 최대한 많은 질문을 던질 수 있도록 유도하며, 학생들은 스스로 묻고 답하는 과정 속에서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책을 찾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교사가 학생에게 지식을 가르치기보다는 학생들 스스로 사고력을 키워 배움의 즐거움을 얻게 되고, 그 경험이 점차 축적되어 성취감과 자신감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반복되면서, 자신만의 스킬을 쌓아가게 되고, 이는 고등 교육으로 가는 훌륭한 밑거름이 된다.

또한, 고등 과정의 경우 AP(Advanced Placement)와 시니어 캡스톤(Senior Capstone)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AP는 미국 대학입학시험위원회(College Board)가 주관하는 대학 학점 선이수 프로그램으로서, 고등학교에서 대학 과목을 미리 수강하고 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 이는 미국 대학이 고교생의 대학 수학 능력을 보는 지표로 활용된다.

2019-20 학년도에 12개의 AP 과목이 개설되어 있으며, 향후 20개 과목으로 확장하여 운영될 예정이다. 캡스톤 프로그램 역시 학생들이 관심 분야를 깊이 있게 연구하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시민의식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하는 본교 SJA의 대표적인 교육 프로그램이다. SJA Jeju는 올해 첫 졸업생 배출과 함께 고등부 졸업반 12학년 학생들의 제1회 시니어 캡스톤을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SJA Jeju는 캡스톤 프로그램을 한 단계 발전시켜 초등 졸업반인 5학년, 중등 졸업반인 8학년에 캡스톤을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SJA Jeju의 총교장 피터 토스카노(Dr. Peter M. Toscano) 박사는 “SJA Jeju에서는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서로 토의하고 문제를 해결해 스스로 지적 개발을 이룰 수 있도록 탐구·프로젝트 중심 및 자기주도적 학습을 지도하고 있다”라며, “서울에서 열리는 입학설명회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제주 캠퍼스에 직접 방문하여 우리 교사들이 학생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직접 보실 것을 추천하고 싶다”라고 밝혔다.

SJA Jeju는 2020-21학년도에 유치부(Pre-K)부터 고등부까지 신규 모집 학생을 포함해 총 900여 명 정원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신입생 1차 모집 합격자는 유치·초등의 경우 2020년 1월 15일, 중·고등은 2월 4일에 개별 발표할 예정이다. 1차 모집 접수기간 이후에는 공석이 있는 학년에 한하여 정원 충원 시까지 수시모집으로 전환된다.

입학 원서는 SJA Jeju 홈페이지를 통해 작성 및 등록할 수 있고, 입학설명회 역시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현재 SJA Jeju는 예비 학부모들이 제주 캠퍼스에 직접 방문하여 학교를 투어 하는 ‘오픈하우스’를 진행 중이다. 홈페이지를 통해 오픈하우스 일정을 확인할 수 있고, 별도의 신청 없이도 참여가 가능하다.

SJA Jeju 입학설명회 및 오픈하우스 관련 문의사항은 입학처 전화 또는 이메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경규민 한경닷컴 기자 gyu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