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거·콜라 이어 커피도…엔제리너스, 1년 만에 가격 인상

입력 2020-01-03 11:33
수정 2020-01-03 11:34

연초부터 커피 프랜차이즈 엔제리너스가 가격을 인상했다. 지난해 말부터 이어진 외식·식음료 업계 가격 인상 소식이 올해도 끊이지 않고 있다.

롯데지알에스는 자사 프랜차이즈 엔제리너스가 싱글오리진 커피 등 제품 29종의 가격을 인상한다고 3일 밝혔다. 엔제리너스의 가격 인상은 지난해 12월 이후 1년여 만이다.

가격 인상품목은 엔제린스노우 8종과 커피류 8종, 티 및 음료 13종이며 평균 인상률 0.7%다.

'싱글오리진 아메리카노' 가격이 5000원에서 5200원으로 오르고 '아메리치노'는 5100원에서 5200원으로 몸값이 뛴다.

원부자재와 인건비, 임차료 상승 등이 가격 인상의 배경으로 꼽혔다.

엔제리너스 관계자는 "원부자재와 인건비, 임차료 등의 지속적인 상승에 따라 부득이하게 일부 품목의 가격을 인상하게 됐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롯데지알에스는 운영 중인 프랜차이즈 롯데리아와 크리스피도넛의 제품 가격도 인상한 바 있다.

롯데리아는 지난달 19일부터 불고기·새우 버거를 포함한 제품 26종의 판매 가격을 올렸다. 가격 인상 제품은 버거류 13종과 디저트 6종, 치킨류 5종, 드링크류 2종 제품이며, 평균 인상률은 2%다. 인상으로 불고기 및 새우 버거 가격은 3800원에서 3900원으로 100원 올랐다.

크리스피도넛의 경우 지난달 2일부터 일부 제품의 가격을 조정했다. 12개의 도넛을 담은 '어쏘티드 더즌' 기본상품은 1만4000원에서 1만5000원으로, 선택상품은 1만6000원에서 1만7000원으로 인상됐다. 24개의 도넛을 담은 '더블더즌딜' 역시 기본상품과 선택상품이 각각 1000원씩 오른 2만7000원, 2만9000원으로 가격이 변경됐다.

지난달 다른 프랜차이즈들도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버거킹은 지난달 27일부터 '와퍼'를 포함한 버거류 20종과 '21치즈스틱' 등 사이드 메뉴 6종, 음료 1종 등 총 27종의 제품 가격을 각 100~300원씩 인상했다. 제품의 평균 가격 인상률은 2.5%다. 버거킹의 가격 인상은 지난해 3월 이후 1년 9개월 만이다.

한국코카콜라와 농심도 지난달 일부 제품 가격을 올렸다.

한국코카콜라는 지난달 26일부터 11개 제품의 출고가격을 평균 5.8% 인상했다. 주요 제품인 코카콜라 250ml 캔 제품과 500ml 페트병 제품의 가격이 각각 5.9%씩 올랐다. 1.5L 페트병 제품도 5.0% 인상됐다.

농심은 지난달 27일부터 '둥지냉면'과 '생생우동'의 출고가를 인상했다. 둥지냉면 출고가는 8년 만에 12.1%, 생생우동 출고가는 3년 만에 9.9% 인상됐다. 다만 다른 면류제품 가격은 유지했다.

각 기업은 임차료와 인건비, 원자재 값 등이 오르면서 제품 가격을 불가피하게 인상했다고 밝혔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