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헌고 사태' 이후 서울시교육청이 꺼낸 카드…반쪽짜리 토론회

입력 2019-12-17 10:48
수정 2019-12-17 10:49

'인헌고 사태' 이후 교사의 정치적 중립 논란이 수면 위로 떠 오른 가운데 서울시교육청이 향후 사회현안 교육 원칙 마련에 돌입했다. 다만 진보 성향 단체들만 대상으로 대화의 장을 만들어 반쪽짜리 논의가 될 것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17일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사회현안 교육 원칙을 마련하기 위한 '서울교원 원탁토론회'를 진행한다.

이날 토론회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서울지부와 좋은교사운동, 서울교사노조, 서울실천교사모임 등 교원단체들이 주관한다. 진행은 곽노현 전 서울시 교육감이 이사장으로 있는 사단법인 징검다리교육공동체가 맡는다.

교육청은 보수 성향 단체인 서울시교원단체총연합회(서울교총)에도 토론회 참여를 요청했으나 거절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논의가 한쪽 진영으로 치우칠 수 있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다.

교총 역시 초청된 단체의 면면을 살펴본 뒤 우려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토론회는 사회현안 교육을 둘러싼 쟁점을 정리하는 전문가의 발표를 토대로 참가자들이 토론을 벌인 뒤 모바일투표로 합의를 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참가자들이 합의한 사회현안 교육 원칙은 공동선언 형태로 발표된다.

교육청은 토론회에서 마련된 사회현안 교육 원칙을 내년 총선 전 40개 학교에서 진행할 '모의선거 프로젝트 수업'에 적용할 방침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는 사회현안 교육 원칙을 마련하는 출발선이 될 것"이라면서 "토론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 중 공론화를 벌여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사회현안 교육 원칙을 세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 10월 서울 관악구 인헌고 학생들은 교사로부터 정치적으로 편향된 생각·행동을 강요받았다고 공개적으로 비판을 하고 나섰다.

이후 교육청은 현장 조사를 벌인 뒤 학생들이 문제라고 지적한 교사의 발언이 학생들이 보기에 일부 부적절했을 수 있으나 징계할 수준은 아니었다고 결론을 지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