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래빗] 주식시장에 나타난 '산타' #산타랠리

입력 2019-12-16 11:35
수정 2019-12-16 13:14


▽▽PLAY▽▽ 오디오래빗



[뉴스래빗 미니경제]
경제용어, 생활 경제 주요 이슈를
귀에 쏙쏙 알기 쉽게 전해드립니다.



#산타랠리가 뭐야?

‘산타랠리’는 크리스마스인 12월 25일 전후로 증권시장에서 주가가 강세를 보이는 현상을 뜻합니다. 산타가 붙은 이유는 크리스마스에 아이들에게 선물을 주는 산타클로스에 빗댄 표현인데요. 산타랠리에 주가가 오르면서 투자자들에게 선물을 준다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매년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산타랠리를 기다립니다. 이렇게 일정한 시기에 증시 흐름이 달라지는 현상을 캘린더 효과라고 합니다.

#산타랠리는 왜 나타나는 거야?

미국 기업들은 연말에 각종 보너스를 직원들에게 지급합니다. 지갑은 두둑해졌고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앞두고 선물구매 등 소비가 늘어납니다. 내수시장이 활발해지고 관련 기업 매출은 오르게 됩니다. 매출이 오른 기업은 투자하기 매력적입니다. 투자자들은 매출이 오르는 기업 주식을 매입하려고 하겠죠. 그러면서 주가는 오르게 됩니다. 이런 흐름이 증시 전체로 이어집니다.



#산타랠리는 미국만 해당돼?

산타랠리는 전 세계에서 비슷한 흐름이 이어집니다. 하지만 국가별 경제 상황에 따라 산타랠리가 이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올해엔 미·중 무역갈등 문제가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줬습니다. 최근 양국간 1단계 합의가 이뤄지면서 산타랠리를 기대할 수 있게 됐죠. 반대로 경제상황이 개선될 조짐이 없다면 연말 산타랠리를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오디오래빗 ? 뉴스래빗 산하 오디오랩 콘텐츠입니다. 정보형, 공감형, 힐링형, 브리핑형 등 주제와 독자의 상황에 맞는 소리 지향 콘텐츠를 연구개발(R&D)합니다. 뉴스래빗이 자체적으로 커스터마이징한 오디오 플레이어를 통해 뉴스래빗 모바일웹 및 PC웹에서 편하게 듣고, 손쉽게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책임= 김민성, 연구=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스토리텔러= 윤민이 아나운서
뉴스래빗 페이스북 facebook.com/newslabi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la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