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의 국제 스타트업(신생기업) 축제인 ‘컴업(ComeUp) 2019’가 28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막했다.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를 전 세계에 알리고 글로벌 스타트업들과 협업을 모색하는 자리다. 이 행사는 ‘미래를 만나다’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고, 민간이 중심이 된 ‘컴업 2019 조직위원회’와 창업진흥원이 주관한다.
이날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컴업은 한국에서 처음으로 개최된 글로벌 스타트업 엑스포로, 민간 조직위원 한 분 한 분의 아이디어가 모두 담겼다”며 “올해 중기부가 ‘연결의 플랫폼’을 만드는 데 주력했다면 내년부터는 관점을 이동해 ‘스마트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기조연설에 나선 조직위원장 김봉진 우아한형제들(배달의 민족) 대표는 “한국에서 만들어진 유니콘 기업의 수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한국 자본이 만든 글로벌 유니콘의 수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특히 한국의 자본으로 아세안 지역에 투자하면 함께 성장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행사는 28~29일 이틀 동안 총 8개 세션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각 세션에서는 국내외 유망 스타트업 관계자 60여명이 강연과 패널토크, IR(기업소개) 피칭 경진대회에 참여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역량을 갖춘 창업자를 발굴하기 위해서다. 이날은 △푸드테크(Food Tech) △에듀테크·라이프스타일(Edu Tech & LifeStyle) △바이오·헬스(Bio & Heath) △뷰티·패션(Beauty & Fashion) 등 4개 세션이 열렸다.
미국과 프랑스, 핀란드, 스웨덴 등 30개 국가 스타트업 관계자들과 창업진흥원, 코트라, 기술보증기금 등 국내 11개 기관이 지원하는 부대행사로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코리아, 벤처투자 컨벤션, 한-스웨덴 소셜벤처 서밋 등 18개 프로그램도 함게 열렸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