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NCS 공부합시다] 수리능력은 해석·계산·추론 영역으로 평가하죠…확인-탐색-확인 과정을 거치는 훈련이 필요해요

입력 2019-11-11 09:00
1. 도표분석 능력의 세부 유형

수리능력의 하위능력인 도표분석 능력 문제들은 그 풀이 과정에 따라 다시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 ‘해석’ 문제는 자료 내용을 토대로 선택지의 옳고 그름을 가리는 능력이다. 이는 도표분석의 가장 기본적인 능력이며,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능력이다. 두 번째는 ‘계산’ 문제로, 문제 풀이의 중심이 계산에 치중돼 있으며, 선택지가 수치, 문자 등 단순한 형태로 제시된다. 마지막 ‘추론’의 경우 주로 자료와 조건을 함께 주고, 자료에 나타나 있지 않은 부분의 내용을 조건을 통해 찾아내는 형태의 문제가 출제된다.

2. 세부 유형별 풀이 과정

도표분석 능력의 기본적인 풀이 과정은 확인-탐색-판단이다. 무엇을 물어보는지 ‘확인’하고 물어본 내용을 자료에서 ‘탐색’하며, 탐색한 내용을 토대로 정답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다. 세 과정은 모두 문제 풀이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어느 한 과정에 치우치지 않고 고르게 훈련해야 어떤 문제를 만나도 수월하게 대처할 수 있다.

3. 예시 문항

(1) ‘해석’ 예시 문항 : 제시된 자료는 매출 규모가 1000억원을 초과하는 법인이 전체 법인에서 차지하는 비율과 그들이 부담하는 총 세액이 전체 법인의 총 세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표로 나타낸 것이다. 이를 분석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2016년 전체 법인의 수는 70만 개 이상이다.
② 2014년과 2015년에는 전년 대비 전체 법인의 수가 증가하였다.
③ 2016년 전체 법인의 총 부담세액은 45조 원 이상이다.
④ 2012년 매출액 규모 1천억 초과 법인의 평균 부담세액은 95억 원 이상이다.

출제유형 : 도표분석-해석 정답: ③

<정답 Quick View>

③ (×) 전체 법인 부담 세액의 70%, 즉 0.7을 매출 규모 1천억 원 초과 법인에서 부담하였다. 따라서 여기에 7분의 10을 곱하면 전체 법인 부담 세액을 도출할 수 있다. 약 44.9조 원으로 45조 원에는 미치지 못한다.

(2) ‘계산’ 예시 문항 : OO목공소는 목재로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다. 제시된 자료는 현재 OO목공소에서 보유하고 있는 목재의 종류별 보유 현황과 OO목공소에서 생산하는 MDFS, JSID, WNBD 세 제품 생산에 필요한 목재량을 나타낸 것이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목재로 한 종류의 제품만을 생산한다고 할 때, 각각의 제품별로 생산 가능한 최대 수량이 바르게 연결된 것을 고르시오.



출제유형 : 도표분석_계산 정답: ②

<정답 Quick View>

보유량을 필요량으로 나눈 몫이 가장 작은 값이 생산 가능량이 된다. MDFS : 합판 A가 35로 가장 작으므로, 생산 가능 최대 수량은 35가 된다. JSID : 합판 C가 24로 가장 작으므로, 생산 가능 최대 수량은 24가 된다. WNBD : 각목 B가 45로 가장 작으므로, 생산 가능 최대 수량은 45가 된다.

(3) ‘추론’ 예시 문항 : 다음 <표>는 A~D 네 후보에 대한 월별 지지 현황을 조사한 결과이다. <표>와 <분석>을 토대로 빈칸의 값을 예측했을 때, ㉠~㉢에 들어갈 값으로 가능한 것으로만 묶인 것을 고르시오. (단, 2월과 3월의 조사 대상자는 동일하다)


<분 석>

[2월에 A후보를 지지한 사람 중 3월에도 A후보자를 지지한 사람의 수는 2월에 A후보자를 지지했다가 3월에 B후보자를 지지한 사람보다는 3명 많고, 2월에 A후보자를 지지했다가 3월에 C후보자를 지지한 사람보다는 3명 적다.]


출제유형 : 도표분석_추론 정답: 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