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도로 위 운전자를 공포로 몰아 넣은 BMW 화재 사태가 다시 재개됐다. 3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BMW는 최근 수도권 일대에서만 차량 화재 5건이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차량 화재가 난 5대 중 3대(640d·525d·320d)는 지난해 화재 원인으로 지목된 엔진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리콜 대상 차량으로 시정조치를 받은 사례였다.
회사 측은 525d는 매연저감장치(DPF) 손상, 640d는 침수사고 이력, 320d는 배기장치 등의 특이점과 관련해 화재가 났을 개연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그러나 정확한 원인규명을 위한 추가 정밀조사가 불가피한 상황인 만큼 국토교통부도 나섰다.
BMW는 지난해 차량에서 연이어 화재가 나면서 차주들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문제가 됐다. 일부 주차장에서는 BMW 차량 입고를 거부할 정도였다.
민관합동조사단은 지난해 12월 최종 조사결과에서 화재의 원인에 대해 "EGR 쿨러 내 냉각수 끓음 현상 확인, 설계 결함 추정"이라고 발표했다. EGR은 디젤 자동차의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배기가스의 일부를 흡기다기관으로 재순환시키는 장치다.
이후 리콜이 대부분 이뤄지면서 잠잠해지는 듯 했지만 재차 화재가 잇따랐다.
또한 경찰이 지난해 사태와 관련해 회사와 임직원을 검찰로 송치하며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최근 BMW 본사와 BMW코리아 등 법인 2곳과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을 비롯한 임직원 등 8명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기소의견을 달아 검찰에 불구속 송치했다.
이들은 EGR 결함을 알고도 이를 축소 및 은폐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BMW코리아 본사와 EGR 납품업체 본사, 연구소 등을 압수수색해 확보한 자료를 분석하고 5월에는 피의자 신분으로 김 회장을 불러 사실관계를 확인했다.
이에 앞서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도 문제를 사실상 방치했다는 감사원 지적을 받았다.
BMW가 화재사고로 10만여 대를 리콜하기 전까지 차량 결함과 관련된 문제가 여러 차례 포착됐는데도 사전 대응에 소홀했다는 지적이다.
소비자단체도 이번 일로 다시 자동차 안전 강화에 대해 한 목소리로 촉구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연맹과 녹색소비자연대, 소비자시민모임으로 구성된 자동차 소비자 문제에 대응하는 소비자연대는 1일 성명을 내고 자동차안전관리법 개정안을 조속히 심의 및 통과할 것을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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