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지난달 국내 6만4912대, 해외 33만4994대 등 세계 시장에서 완성차 총 39만9906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국내판매 2.1%, 해외판매가 2.6% 감소한 것이며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서 2.5% 줄어든 수치다.
글로벌 경제 성장 둔화와 통상 환경 악화 등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판매 위축에 영향을 미쳤다. 현대차는 권역본부를 중심으로 신속하고 고객 지향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실적을 회복한다는 계획이다.
국내시장에서 세단은 2만8041대가 팔렸다. 쏘나타(하이브리드 모델 1713대 포함)가 1만688대 팔리며 국내 판매를 이끌었으며, 그랜저(하이브리드 모델 3040대 포함)가 9867대, 아반떼가 6571대 각각 판매됐다.
특히 신형 쏘나타는 전년동월대비 5배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하이브리드 모델의 인기에 힘입어 국내 시장 월 1만대 판매를 돌파하며 베스트셀링카 타이틀을 탈환했다.
레저차량(RV)은 1만9911대 팔렸다. 싼타페가 6676대, 코나가 4421대(EV모델 1009대, HEV모델 671대 포함), 팰리세이드가 3087대, 베뉴가 2645대, 투싼이 2474대 각각 판매됐다. 넥쏘는 지난해 3월 출시 이래 역대 최대 판매실적인 608대를 돌파하며, 올해 누적 판매 3000대를 돌파했다.
상용차는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를 합한 소형 상용차가 1만775대를 판매했으며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는 2300대가 팔렸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가 1786대, G70가 1164대, G90가 935대 판매되는 등 3885대가 판매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쏘나타와 그랜저 등 주력 차종들이 전체 판매를 이끌었다"며 "2019 코리아 세일 페스타와 연계해 대대적인 판촉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남은 기간 동안 판매 확대를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기간 해외 시장에서는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2.6% 감소한 33만4994대를 판매했다. 선진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에도 불구하고, 중국 등 신흥 시장서의 수요 위축과 판매 부진이 실적을 끌어내렸다.
현대차 관계자는 "시장별 상황과 소비자 수요에 맞는 신차를 적재적소에 투입해 꾸준한 판매 증가를 이뤄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