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도시철도 골드라인이 28일 토요일 새벽 5시 30분 구래역과 김포공항역에서 개통됐다.
김포도시철도 건설 사업은 2009년 7월 국토교통부의 도시철도건설 기본계획 승인 뒤 2012년 3월 현재의 사업으로 변경 확정됐다.
2014년 3월 착공에 들어가 2018년 11월 공사를 마치고 시설물검증, 영업시운전 등 종합시험운행 절차와 시설물보완 등 개통 준비를 마쳤다.
당초 지난해 11월 개통 예정이었으나 레미콘 수급문제와 안전성 검증 강화, 추가 안정성 검증을 위해 올해 7월과 9월로 시기가 두 차례 연기됐다.
김포한강차량기지와 10개의 역사로 건설됐으며 운행구간은 23.67km이다. 총 사업비는 1조 5086억 원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 1조 2000억 원, 김포시가 3086억 원을 분담했다.
23편성 46량으로 운행되며 최고운행 속도는 80km/h, 정차시간 등을 포함한 표정속도는 45.2km/h이다. 일일 평균 승객수요는 8만 8980명으로 예상되며 김포시 전체 통행수요의 10%를 담당할 전망이다.
김포도시철도는 김포공항역에서 서울지하철 9호선과 5호선, 공항철도 등 환승을 통해 전국의 철도망을 이용할 수 있다. 양촌역에서 김포공항역까지 32분, 서울 중심까지도 1시간 이내로 연결된다.
김포도시철도는 평일 오전 5시 30분부터 다음날 오전 1시까지 운행된다. 휴일에는 자정까지만 운행한다. 운행횟수는 평일 440회, 휴일은 348회다.
오전 6시 30분~9시, 오후 5시 30분~8시 등 승객이 몰리는 출퇴근 시간 2시간 30분 동안은 3분~3분 30초 마다 운행하고, 그 외 시간에는 6분~12분 간격으로 배차된다.
기본요금은 선?후불 교통카드 기준 일반 1,250원, 청소년 720원, 어린이 450원이며, 10km 초과 시 추가운임이 발생한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개통을 위해 노력해주신 또, 기다려주신 모든 분들과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면서 “첫째도, 둘째도 안전이다. 개통 초기 운행 안정화에 최선을 다한 뒤 운행수지 개선과 시너지 효과가 곳곳으로 퍼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누리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