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정부, EV 보조금 늘리고, 휘발유·경유 세금올려
-대대적 전동화 준비 중인 VW, "정부 정책 환영"
독일 정부가 최근 발표한 기후변화 대책에 폭스바겐그룹이 격한 환영의 입장을 표명했다. EV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내연기관차에 대한 세금을 늘리는 새 정책이 폭스바겐의 전동화 기조와 맞물리기 때문이다.
24일 외신에 따르면 독일 정부는 2023년부터 4만 유로 미만의 EV 구입 시 보조금 지급액을 늘리고 기존 내연 기관차에 대해선 세금을 더 많이 부과하는 정책을 시행한다. 또 휘발유와 디젤 가격 역시 ℓ당 3센트 올릴 예정이다.
허버트 디이스 폭스바겐그룹 CEO는 성명을 통해 "현재는 전기 이동성으로 시스템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며, 자동차는 몇 년 안에 내연기관의 부정적인 측면이 부각될 것"이라며 "(전동화는) 조용하고 깨끗하며, 정부의 이번 정책은전동화 확장에 대한 중요한 결정을 포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폭스바겐과 아우디, 포르쉐, 벤틀리 등 12개의 브랜드를 보유한 폭스바겐그룹은 오는 2028년까지 70종의 전기화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회사는 그 첫 출발점으로 이달 프랑크푸르트 모터쇼를 통해 그룹의 전용 플랫폼인 MEB를 적용한 첫 전기차 폭스바겐 ID.3를 최초 공개하며 본격 양산을 앞두고 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이끄는 기독교민주연합당(CDU)과 중도 좌파 사회민주당(SPD)으로 구성된 정부는 오는 2023년까지 새로운 기후변화 대책을 시행하기 위해 총 540억 유로(70조8,696억원)를 투입하기로 합의했다. 이를 통해난방유 뿐 아니라 수송용 에너지 사용량에 따라 세금을 새롭게 부과하며 트럭에 대한 세금도 상향 조정한다. 반면 4만 유로 이하 전기차를 대상으로 보조금을 확대한다. 또 항공 이용 세금을 올리는 대신 장거리 기차 이용가격은 낮춘다.
이 외에 2026년부터 건물에서 난방유 사용을 금지하며 난방에 친환경 에너지 도입 시 보조금을 지원한다. 독일 정부는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990년 대비 55%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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