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0년까지 경남 진해에 13조6000억원을 투자해 제2신항을 조성하는 사업이 순항 중이다.
경상남도는 제2신항 조성이 정부 계획에 공식 반영됐다고 29일 발표했다. 도와 부산시가 맺은 ‘부산항 미래비전 실천을 위한 상생협약’을 통해 제2신항 입지와 관련, 합의한 사항이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2019~2040)’에 반영된 것이다. 1997년 정부의 최초 고시 이후 20년 만이다.
정부는 2040년까지 전국 12개 신항만에 재정 16조819억원, 민자 25조7734억원 등 총 41조8553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 중 진해에 조성되는 부산항 제2신항에는 13조5503억원(전국 대비 32.4%)이 투입될 예정이다. 경남이 유치한 국책사업 중 예산만 놓고 보면 최대 규모다.
정부는 신항만건설기본계획에 따라 부산항 제2신항을 경남 창원(진해) 지역에 조성하고, 2040년까지 2만5000TEU(1TEU=6m짜리 컨테이너 1개)급 초대형 선박이 접안할 수 있는 메가포트(mega-port)로 육성해 물동량 기준 세계 3위의 항만으로 키워나갈 계획이다.
제2신항에는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스마트 항만 개념이 도입된다. 자동화된 항만장비와 5세대(5G) 통신을 이용한 실시간 정보 공유 및 활용이 가능해져 항만 내 최적의 물류 프로세스를 구현하게 된다. 공사가 진행 중인 신항 터미널(2-4, 2-5, 2-6단계)에도 차후 항만 자동화 도입에 필요한 부지 규모, 장치장 배치 등을 적용해 자동화 전환을 탄력적으로 할 수 있도록 조성할 계획이다.
항만 내 미세먼지와 분진 소음 등으로 인한 인근 지역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육상전원 공급설비를 설치해 선박 정박 중 유해물질 배출을 최소화한다. 항만 경계에 수림대 형태의 완충지대인 에코존(eco-zone)과 도민을 위한 해양문화공간도 조성된다.
제2신항 개발에 따른 경제적 파급 유발효과(한국해양수산개발원)는 생산 28조4758억원, 부가가치 22조1788억원, 고용 17만8222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경남지역 건설업체 참여에 따른 건설업 직업 효과도 약 5조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창원국가산단과 마산수출자유지역에 있는 제조업체들의 물류비용 절감 효과까지 더해져 도내 기업의 경쟁력이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도는 제2신항 발전계획에 따른 소멸지역 어업인의 상실감을 해소하고 생계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항만 주변 지역 지원사업, 지역주민 우선 고용, 지역기업 우대 참여를 골자로 한 ‘신항지원특별법’ 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와 창원시는 7억원을 투입해 창원시정연구원 주도로 2021년 5월까지 신항지원특별법 제정에 관한 용역을 진행 중이다.
백승섭 도 해양수산국장은 “제2신항 개발계획 확정으로 경남이 동북아 물류 중심 거점으로 거듭날 수 있는 교두보가 확보된 만큼 고부가가치 항만물류산업이 구현될 수 있도록 최적의 물류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며 “아울러 항만과 배후도시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발전 방안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