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2기 신도시에서 새 아파트들이 공급된다. 신도시는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고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다. 최근에는 청약 경쟁률이 다소 떨어진 데다 일부 주택은 지역제한이 없거나 통장이 필요없는 등 청약 요건이 까다롭지 않다. 인천 검단신도시와 경기 파주 운정신도시 등은 청약 성적은 부진했지만 실수요자가 꾸준히 계약하면서 미분양이 소진되고 있다.
경기 평택 고덕신도시에는 호반그룹의 건설계열 호반산업이 ‘호반써밋 고덕신도시’를 공급한다. 지난 23일 모델하우스를 열었고, 28일 1순위 청약을 받는다. 고덕국제신도시 A22블록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전용 84~112㎡, 총 658가구로 구성된다. 전용 84㎡의 분양가는 4억3000만원대다. 계약금 정액제, 중도금 무이자 혜택 등도 제공된다. 또한 이 단지는 1주택 이상을 소유해도 1순위 자격이 부여되고 전국에 거주하는 세대원도 1순위(기타지역) 청약이 가능하다. 호반써밋 고덕신도시는 주변에 삼성반도체 공장을 비롯해 산업단지가 풍부해 자족 기능을 갖췄다. SRT(수서고속철도) 지제역을 이용하면 서울 수서까지 30분 내로 이동이 가능하다. 중심상업시설(예정)과 행정타운(예정)이 도보권 내에 있다. 학교 용지를 비롯해 박물관 용지, 도서관 용지가 인접했다. 2021년 준공 예정인 평화예술의 전당도 인근에 있다.
파주시 운정신도시에서는 대림산업이 ‘e편한세상 운정 어반프라임’을 분양할 예정이다. 운정3지구 A27블록에 조성되는 단지는 전용면적 59~84㎡, 총 1010가구로 구성된다. 운정신도시는 개통이 예정된 GTX(수도권 광역고속철도)-A 노선 중 유일한 비규제지역이다. 주변에는 유치원과 초·중·고교가 계획됐다.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프리미엄아울렛 등 편의시설의 이용도 쉽다.
화성시 동탄2신도시 택지지구 B13블록에서는 우남건설이 ‘우남퍼스트빌 더 테라스 동탄’을 공급 중이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4층, 전용면적 71~84㎡의 238가구 규모다. 아파트가 아닌 주택으로 청약통장이 없어도 청약이 가능하다. 재당첨 제한도 없고 세대주가 아니라도 만 19세 이상이면 청약할 수 있다. 화성시 외 거주민도 누구나 청약이 가능하다. 우남건설은 계약을 1000만원으로 책정하고 중도금에 이자후불제를 실시한다. 단지는 동탄호수공원 인근에 들어선다. 전용면적 84㎡는 1층 가구에는 복층과 테라스가 적용되고 거실 천장을 높게 설계했다. 3층에는 다른 세대보다 넓은 광폭 와이드 테라스, 4층에는 테라스와 다락방이 적용됐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