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서울시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중소기업지원기관 SBA(서울산업진흥원, 대표이사 장영승)는 외국인무역인종합비즈니스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전문 수출인 양성 과정 1기, 2기 수료생 및 국내에서 비즈니스하는 외국인들을 위한 네트워크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강서구에 위치하고 있는 서울유통센터 내 외국인무역인종합비즈니스지원센터는 국내 중소기업 상품의 해외 판로개척과 매출 증대를 위하여 외국인 무역인 대상 독립 사무공간 제공 뿐만 아니라 무역 실무 교육과 매주 공항로 무역 교류회도 활발하게 실시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2019년 외국인 무역인 전문 수출인 양성 과정 1기, 2기 교육 수료생 및 국내에서 무역 비즈니스를 하는 외국인을 위한 네트워크 행사로써 서울유통센터 2층에 위치한 서울비즈니스라운지에서 오는 9월 6일(금) 오후 7시부터 10시까지 진행 될 예정이다.
행사는 토크 콘서트, 우수 교육생 수상, 분야별 전문가와의 네트워킹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벤트와 핑거푸드를 즐길 수 있는 시간까지 다채롭게 준비 되어있다. 토크 콘서트는 한국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우수 외국인 무역인 사업 개척 노하우 공유 시간으로 행사에 참가하는 외국인의 공감이 기대가 되는 부분이다. 또한, 이번 행사의 주요 참가 대상인 전문 수출인 양성과정 1기, 2기 교육 수료생 중 우수 교육생 수상이 있을 예정이다. 해당 수상자는 정규 교육과정 뿐만 아니라 그룹 멘토링 프로그램과 실습과제까지 성실하게 참가한 교육생 중 선정하였으며, 우수 교육생 사전 인터뷰 영상 시청 및 수상식이 진행될 예정이다.
우수 교육생으로 선정된 4인은 각각 몽골, 우즈베키스탄, 베트남, 중국 출신의 외국인으로서, 한국에서 무역업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하고 있는 글로벌 무역인들이다. 각기 다른 국가에서 온 우수 교육생들만 보아도 국내에서 전문 무역인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외국인들의 노력과 SBA 전문 수출인 양성과정이 무역인 양성을 위해 큰 역할을 해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해당 무역인들은 우수 교육생으로 선정되어 본인의 무역 비즈니스 노하우와 스토리를 소개하는데에 적극 참여를 해주었으며, 행사 당일 영상으로 많은 무역인들 앞에서 인사를 할 예정이다.
국내에서 무역업에 도전하는 외국인을 응원하며 무역인으로서 판로를 개척하고 성공하기 위한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하는 이번 행사에는 사업체 운영에 필요한 각 업계의 전문가와 네트워킹 시간이 대표 프로그램으로 준비 되어있다.
주요 인사로는 큐텐(Qoo10), 쇼피(Shopee) 상품기획 MD, 타오바오(Taobao) 최고 등급 파워 셀러, 코스메티슈컬 화장품 S사 기획 MD, 종합물류기업 물류 전문가, 관세사무소 변리사, 관세사, 한국패션주얼리협동조합 협회장 등 글로벌 오픈 마켓 및 분야에서 적극 네트워킹 및 도움을 줄 예정이다. 특히 해당 네트워크 시간은 한국에서 외국인 무역인이 직접 만나기 어려운 인사들이 한 자리에 모여 이목을 끌고 있으며, 행사 당일 외국인 무역인과 전문가들의 열띤 네트워킹이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 비즈니스를 도전하고 있는 주변 외국인 친구들에게 해당 행사를 소개하고 함께 오는 무역인 대상으로 ‘무역 고민 함께 해결하자!’와 같은 이벤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해당 이벤트는 국내 거주 외국인이며 무역 비즈니스에 관심 있는 지인을 행사에 소개 하여 많은 무역 애로사항을 타파하게 해준 분께 소정의 기프트 카드를 드리는 이벤트이다. 또한 마지막까지 자리를 빛낸 무역인을 위해 ‘내가 바로 네트워킹 왕’과 같은 추첨 이벤트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상품을 경품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다양한 네트워킹과 이벤트로 구성된 이번 행사는 온라인을 통해서 신청접수가 가능하며 전문 수출인 양성과정 교육 운영국 또는 SBA유통센터운영팀을 통한 문의 및 접수도 가능하다. 전문 수출인 양성과정은 SBA외국인무역인종합비즈니스지원센터에서 실시하는 첫 기수별 교육 프로그램이며, 2019년 6월 1기 수료생을 배출하며 그 시작을 알렸다. 현재 총 91명(중복포함)의 수료생을 배출 하였으며, 올해 말까지 총 4기까지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으며 교육 수료생을 위한 네트워크 행사를 몇 차례 더 개최할 예정이다.
다음달 실시 예정인 3기 교육과정은 스마트 물류 플랫폼 소개와 You Tube 활용 마케팅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당 행사에 참가하는 무역인들 대상으로 사전 공유 및 접수를 받을 예정이다. 행사에 참가하지 못하더라도 온라인에서 신청 가능하며 최근 유튜브를 활용한 마케팅 관심이 많은 만큼 많은 교육생의 참여가 기대된다.
김용상 SBA 마케팅본부장은 “국내 거주 외국인 Meet Up 행사가 전문 수출인양성과정 수료생의 동문회이자 글로벌 무역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알찬 네트워킹 행사가 되도록 더욱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라며 “전문 수출인 양성과정과 Meet Up 행사에 많은 기대가 된다.”라고 밝혔다.
경규민 한경닷컴 기자 gyu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