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래빗] 제2의 보람이 ‘애테크’ #유튜브키즈 논란

입력 2019-08-20 12:59
수정 2019-08-20 13:01


▽▽PLAY▽▽ 오디오래빗



[뉴스래빗 미니경제]
경제용어, 생활 경제 주요 이슈를
귀에 쏙쏙 알기 쉽게 전해드립니다.



아이들이 스마트폰에서 눈을 떼지 못하는 이유 바로 유튜브. 유튜브는 모든 어린이용 동영상 콘텐츠를 유튜브 키즈앱으로 옮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키즈앱은 아이를 위한 특화된 앱입니다.

#키즈앱으로 옮기는 이유가 뭐야?

유튜브에서 영상을 다 보고 난 후 자동으로 추천된 영상을 이어서 볼 수 있고 보는 중에도 추천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가 보기엔 부적절한 콘텐츠를 걸러내지 못하는 경우를 막아 아이가 볼 수 없도록 차단하기 위해서입니다.

#기존 유튜브 앱이랑 다른 점은 뭔데?

어린이 전용 유튜브 앱으로 부모가 사용시간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가 선별한 콘텐츠 만화, 동화 읽어주는 콘텐츠, 장난감 소개 콘텐츠 등 아이에게 맞는 콘텐츠를 추천 제공합니다. 어린아이의 시선에 맞게 소통하는 키즈 유튜버도 해당됩니다. 어린아이가 직접 등장한 유튜브 영상은 다른 콘텐츠보다 시청자 수가 약 3배가량 많다는 조사 결과로 키즈 유튜버에 대한 관심은 높아졌습니다.

#키즈 유튜버가 돈을 많이 번다고?

6살 아이가 진행하는 유튜브 채널 보람튜브가 월 광고수입이 35억이 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키즈 유튜버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고 아이를 콘텐츠로 내세워 고수익을 올리는 '애테크'란 신조어도 등장했습니다. 하지만 부모의 욕심으로 만든 콘텐츠, 높은 조회수를 위한 자극적인 콘텐츠 등 위험한 콘텐츠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어린아이가 라이브를 어른 없이 단독으로 진행하지 할 수 없게 하고. 2019년 1분기에만 아동안전 방침을 위반한 동영상 약 80만개를 삭제하는 등 아이 콘텐츠가 많아지고 주목받으면서 아이들을 보호할 방법을 계속 찾고 있습니다.


#오디오래빗 ? 뉴스래빗 산하 오디오랩 콘텐츠입니다. 정보형, 공감형, 힐링형, 브리핑형 등 주제와 독자의 상황에 맞는 소리 지향 콘텐츠를 연구개발(R&D)합니다. 뉴스래빗이 자체적으로 커스터마이징한 오디오 플레이어를 통해 뉴스래빗 모바일웹 및 PC웹에서 편하게 듣고, 손쉽게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책임= 김민성, 연구=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스토리텔러 윤민이 아나운서
뉴스래빗 페이스북 facebook.com/newslabi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la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