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 줄었지만 환율 및SUV 판매 증가로 매출 및 순이익 늘어
현대자동차가 2019년 2분기 매출액 26조9,662억원, 당기순이익 9,993억원을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
현대차는 2019년 2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열고 2분기 판매 110만4,916대, 매출액 26조9,664억원(자동차 21조271억 원, 금융 및 기타 5조9,393억원), 영업이익 1조2,377억원, 경상이익 1조3,860억원, 당기순이익 9,993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현대차는 2019년 2분기(4~6월) 세계 시장에서 110만 4,916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7.3% 감소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8.1% 증가한 20만156대를 내보냈지만, 해외 시장에서는 중국,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판매가 하락하며 10.1% 감소한 90만4,760대를 기록했다. 매출액은 도매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우호적인 환율 환경을 비롯해 신차 및 SUV 중심의 제품 믹스 개선, 미국 시장 인센티브 축소 등으로 자동차 부문의 매출이 증가하고 기타부문 매출도 성장세를 나타내 전년 동기대비 9.1% 증가한 26조9,664억원을 달성했다.
매출원가율은 신차 판매 확대와 SUV 차급 비중 상승에 따른 믹스 개선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1.2%P 낮아진 82.9%를 기록했다. 영업부문 비용은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신기술 관련 연구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13.8% 늘어난 3조3,853억원을 나타냈다. 그 결과 2019년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30.2% 증가한 1조2,377억원을 달성했으며, 영업이익률 역시 전년 동기대비 0.8%P 상승한 4.6%를 나타냈다.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전년 동기대비 각각 22.8%, 23.3% 늘어난 1조3,860억원 및 9,993억원을 보였다.
2분기 누계 기준(1~6월)으로는 판매 212만6,293대, 매출액 50조9,534억원, 영업이익 2조626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하반기에도 미·중 무역갈등 장기화에 따른 글로벌 교역 둔화와 이로 인한 투자 심리 위축, 신흥국 경기 부진 등 다양한 부정적 요인들로 인해 자동차 산업을 둘러싼 어려운 경영환경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같이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권역별 책임경영 체제를 기반으로 각 지역에 맞는 최적의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수익성 중심의 내실 있는 성장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우수한 상품성을 갖춘 신차를 지속 출시하고 SUV를 중심으로 한 제품 믹스 개선 노력을 이어가는 한편,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토대 역시 착실히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전동화와 모빌리티, 커넥티비티 등 미래 신기술 역량을 강화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한다. 아세안시장의 그랩, 인도시장 올라, 아중동시장 카림 등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들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소비자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러시아에서는 '현대 모빌리티' 브랜드로 공유 사업에 진출할 계획이다. 또한 유럽의 보다폰 등과 손잡고 주요 시장에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하반기 미국시장에서 팰리세이드 판매를 본격화 하고 인도시장에서는 베뉴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을 통해 위축된 판매 흐름을 극복하고 판매를 늘려나갈 계획"이라며 "주요 시장에서 신차 판매 확대 및 제품 믹스 개선을 통해 수익성 회복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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