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면청소차, 콘크리트믹서차 등 LNG차 개발 도입
-LNG 화물차, 디젤 대비미세먼지 100%, 질소산화물 96%저감
타타대우상용차가 지난 19일 인천광역시 서구청에서 '수도권 매립지 쓰레기운반차 등 친환경 LNG차 도입 시범사업'을 위해 인천광역시 서구,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천연가스수소차협회, 유진초저온 등 총 6개 기관이 참여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 공동 대응의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친환경 LNG차 도입을 촉진해 수도권매립지 주변 지역 환경 개선 및 주민 건강권 보호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LNG차 기술 개발과 제작, 국내 인증 및 도입 촉진을 위한 제도 개선, LNG차 3종(암롤청소차, 노면청소차, 콘크리트믹서차) 시범 운행, LNG차 충전소 건설, 안정적 공급 및 기 개발된 LNG차 도입 확대, 화물차 및 건설기계 분야의 LNG전화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제도 마련을 위해 상호 협력할 방침이다.
회사는 오는 10월까지 노면청소차 1대, 암롤청소차 2대, 콘크리트믹서트럭 1대 등 총 4대의 LNG차를 개발·제작하고, 국내 인증 완료 후 인천광역시 서구와 유진초저온에 인도할 예정이다. 이후 6개월 동안 인천광역시 서구는 청소차 3대, 유진초저온은 콘크리트믹서트럭 1대의 시범 운행을 담당한다.
이번에 개발되는 LNG 청소차와 콘크리트믹서는 프리마 덤프와 믹서 트럭을 기반으로, 이태리 FPT사의 9ℓ급 LNG 전용 엔진을 탑재한다. 디젤 트럭과 비교해 동등한 성능을 유지하면서 운행거리가 더 길다는 게 장점이다. 특히 LNG콘크리트믹서트럭은 건설기계 부문, 국내 최초의 친환경 저공해차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타타대우상용차 김방신 사장은 "대기오염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가운데, 상용차 시장에서는 친환경차 개발을 통한 대기 환경 개선 및 유류비 절감을 통한 운송사업자의 수익성 향상이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며 "국내 상용차 업계 최초로 친환경 LNG트럭 기술 개발 및 보급에 적극 노력해 온 만큼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친환경 트럭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회사가 지난해 대형 LNG 트랙터를 개발하고 시범운행한 결과, LNG 화물차는 경유차 대비 미세먼지(PM) 100%, 질소산화물(NOx) 96%, 이산화탄소(CO2) 19%의 오염물질 저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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