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비 정보 연계해 지상고·감쇄력 조절하는 에어서스펜션개발
현대모비스가 내비게이션 지도 정보를 미리 반영해 자동으로 차체 높이와 감쇄력을 조절하는 '프리뷰 에어서스펜션 기술'을 개발했다고29일 밝혔다.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새 기술은 목표지점 평균500m전부터 작동한다. 차가 전방에 어린이보호구역을 예지하면 시야 확보를 위해 스스로 지상고를 낮추고 서스펜션도 부드럽게 설정해 승차감을 높이는 방식이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SUV의 경우 최대10㎝까지 차고를 조절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어린이보호구역 외에과속방지턱,철길 건널목,고속도로IC 진입,목적지 도달 등의 주행환경에 대한 실차 평가와 실도로 검증을 마쳤다.
현대모비스 김세일 섀시/의장연구소장은 "전방 주행상황을 예측, 반응하는 에어서스펜션 기술은 교통안전과 자율주행시대에 승객들이 수면을 취하거나 영화를 감상할 때 최적의 승차감을 제공할 것"이라며 "내년에는 카메라 센서와 융합한 에어서스펜션도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2012년 차 상태나 움직임을 파악해 탑승자 수나 적재물건에 따른 하중에 상관없이 차체 높이를 최적으로 유지하는 전자제어식 에어서스펜션(전,후륜)을 양산한 바 있다. 이 기술을 내비게이션 정보와 접목한 게 이번 융합기술의 특징이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 [人터뷰]미니는 레이싱에 적합한 즐거운 차
▶ [하이빔]현대차 파트너가 현대차를 공격하다
▶ [시승]토요타 플래그십의 재발견, 아발론 하이브리드
▶ 2019 슈퍼레이스, 각축전 펼치며 화려하게 개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