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세대 완전변경 제품, 구동계 바꿔포드가 2018 북미 국제 오토쇼에서 6세대를 맞이한 익스플로러와 올-뉴 폴리스 인터셉터 유틸리티, 올-뉴 머스탱 쉘비 GT500을 공개했다.새 익스플로러는후륜구동을 기반으로 더욱얇고강한구조로경량화한 것이 특징이다. 외관은 전 세대와 비슷한 디자인 요소를 바탕으로 후륜구동 특유의 짧은 프론트 오버행과 긴 리어 오버행을 접목시킨 점이 특징이다. 전면부는 그릴을 파고든 헤드램프로 새로운 얼굴을 만들어냈다. 상단은 크롬 베젤을 수평으로 이어 일체감을 형성했다. 측면은 캐릭터라인을 길게 뽑아 날렵한 이미지를 연출했다. 후면부는 이전 세대의 무난한 디자인을 물려받아 정통성을 유지했다.실내공간은10.1인치세로형터치스크린을 탑재해운전자주행보조기능인포드코파일럿360과교통상황 표시,풀스크린지도등다양한기능을제어할수 있도록했다.이외에도후진시브레이크보조기능인RBA(Reverse Brake Assist)와주차보조시스템2.0(Active Park Assist 2.0)등의안전기술을더했다.동력계는 3.0L에코부스트 엔진과 하이브리드 등의 라인업을 갖췄다. 구동계는새로워진지형관리시스템(Terrain Management System)을적용해 일곱 가지의주행모드를제공한다.지형관리시스템은메인콘솔에서다이얼로쉽게조작할 수 있으며 노면상태를 12.3인치디지털클러스터를통해3D애니메이션그래픽으로표시한다.
올-뉴폴리스인터셉터유틸리티는하이브리드엔진과4WD 구동계 등을활용해북미경찰차부문리더십을강화하기위한 제품이다.3.7L TI-VCT엔진을 탑재해 기존경찰차보다 대당연간5,700달러까지연료절감이가능하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경찰경계경보(Police Perimeter Alert),포드텔레매틱스(Ford Telematics)등을 갖춰 미국전역법집행관의안전성을확보했다.올-뉴포드머스탱쉘비GT500는 V85.2ℓ엔진을 얹어 최고700마력이상을발휘한다. 포드GT와머스탱GT4 레이싱프로그램에서전수받은기술을통해미국내스포츠쿠페 중가장큰브레이크와듀얼-클러치변속기를장착했다.
이밖에 링컨 브랜드는컨티넨탈80주년을기념해제작한한정판코치도어에디션을선보였다.올여름출시될코치도어에디션은1961년출시된 센터-오프닝코치도어(center-opening coach doors)를적용한것이특징이다.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NAIAS]현대차, 두 번째 TCR 레이싱카 '벨로스터 N TCR' 공개▶ [NAIAS]기아차, 팰리세이드와 맞붙을 '텔루라이드' 선봬▶ '2019 북미 올해의 차'에 제네시스 G70, 현대차 코나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