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력CTS-V와 ATS-V, 북미서 단종설 '솔솔'
-CT6-V 등 신규 라인업 강화 움직임 포착
캐딜락이 고성능 브랜드 'V'에 대대적인 변화를 꾀한다. 주력 차종을 포함한 대부분의 라인업을 개편하며 첨단 고성능 이미지를 강화할 방침이다.
26일 외신에 따르면 캐딜락이 ATS-V와 CTS-V의 생산을 올해 말 중단할 것으로 알려졌다. GM은 이에 대해 내년에도 두 차의 생산을 이어갈 것이라고 공식적으로 밝혔지만 수 년 내 다른 라인업으로 대체될 것이란 전망을 부정하진 않았다. 세단 라인업 세분화 전략에 따라 시장에 공개될 CT4와 CT5에 고성능 V가 추가되고, 외관 파츠 등 일부 튜닝이 더해진 V 스포트도 출시될 전망이다.
더불어 일반형과 고성능 사이에 위치한 CT6 V 스포트가 CT6-V를 대체할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내년부터 더 많은 'V' 버전이 시장에 투입될 계획이다.캐딜락 최초의 SUV 고성능 라인업의 등장 여부도 업계의 관심사다. 국내에서도 판매 중인 중형 SUV XT5를 비롯해소형 SUV XT4, 한 급 위의 차로 분류되는 XT6 등 역시 'V' 배지를 달 가능성이 높다는 것. 이는최근 고급 브랜드의 SUV/크로스오버부문 강화 움직임과 무관치 않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 설명이다.
캐딜락의 라인업 변화는 이미 예견됐다. 우선 ATS가CT4로 이름을 바꾸고 상품성 강화에 나선다.BMW 3시리즈, 메르세데스-벤츠 C 클래스 등이 득세하는 준중형 럭셔리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해서다. CT5는 2019년 완전변경을 거쳐 CTS를 대체한다. 플래그십의 자리는 2021년 출시 예정인 CT8이 맡는다. 라인업 정리와 함께 고성능 부문 역시 '교통정리'가 필요했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국내 행보도 주목할 만하다. 캐딜락 공식 수입사 지엠코리아는 올해 7월 캐딜락코리아로 법인명을 변경하고 내년부터 적극적인 신차 도입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회사에 따르면 2019년 준대형 SUV인 XT6를 시작으로 준중형급 SUV XT4 등을 추가, 한국 시장에서 SUV 풀 라인업을 갖출 계획이다.
수입차 업계 관계자는 "럭셔리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각 브랜드마다 차별화 전략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미래지향적인 디자인과 신기술 도입에 적극적인 캐딜락이 고성능 부문을 확장하는 건 고급 브랜드로서 생존하기 위한 필수적인 선택"이라고 진단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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