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 개조기업 '로', 쌍용차 정비사업소와 손잡아
-LPG와 휘발유 겸용, 서비스도 문제 없어
쌍용자동차티볼리 가솔린 엔진에 LPG 시스템이 별도로 탑재된다. 이는 지난해 10월 정부가 수송용 LPG 연료사용제한을 5인승 이하 RV로 완화한 지 1년만의 첫 LPG 신차사례여서 관심을 끌고 있다.
14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쌍용차 일부 정비사업소가 LPG 튜닝업체인 '로'와 협력해 오는 10월부터 '티볼리 LPG'를선보인다. 5인승 이하 RV에 LPG 연료 사용을 허용하는 LPG법 개정안을 국회가 의결한 후 1년의 준비기간을 거쳐 첫 LPG 소형 SUV가 등장하는 셈이다. 다만 쌍용차가완성차 형태로 LPG차를생산하는 게 아니고 주문이 들어오면 공식 정비사업소에서 LPG 시스템을 장착하는 방식이다. 공식 사업소를 이용하는 것이어서 쌍용차 무상 보증수리 혜택 등은유지된다.LPG 튜닝에 따른 제품 손상 시 전액 보상도 가능하다.
티볼리에 적용하는 LPG 튜닝은가솔린과 LPG를 겸용하는 바이-퓨얼 방식으로, 운전자가 필요에 따라 연료를 선택할 수 있어성능과 경제성 모두 잡을 수 있다. 또 LPG를 다 쓴상황에선 자동으로 가솔린으로 전환,LPG 충전소를 찾아 헤맬 필요가 없다.트렁크 공간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도넛형 LPG 용기를 채택한 것도 장점이다.
튜닝비용은 195만 원(부가세 별도)이다.로는 LPG 연료를 1년6개월 정도 사용하면 튜닝비를 모두 회수하고, 이후부터는 유지관리비 측면에서 이득을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티볼리 가솔린(복합효율 11.4㎞/ℓ)으로 월평균 2,000㎞를 주행하면 한 달 휘발유 비용으로 30만2,631원(ℓ당 1,725원 기준)이 필요하지만 LPG를 선택하면 유류비가 19만3,402원(복합효율 9.7㎞/ℓ(로 제공 수치), ℓ당 938원기준)에 그쳐 가솔린 대비 매월 10만 원 정도를아낄 수 있다.
티볼리 LPG는 주행거리가 많은 소비자뿐 아니라 가솔린의 정숙성과 디젤의 경제성을 함께 추구하는 소비자에게 대안이 될전망이다. 또 LPG 엔진이 없어 망설였던 렌터카시장에서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티볼리 LPG 튜닝은 신차 외중고차 보유자도 신청할 수 있다.티볼리 아머와 에어 모두 장착 가능하다. 현재 쌍용차 인천, 부평, 광주, 대구, 부산 등 다섯 곳에서 공식 장착하며, 예약과 관련된사항은 로에 문의(1599-0377)하면 된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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