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판교입구부터 판교역까지 5.5㎞ 구간, 25㎞/h로 운행
-운전석 없이 통합관제센터와 신호 주고받는 V2X구축
경기도가 레벨4 자율주행차'제로셔틀'의 시범운행을 시작했다고 4일 밝혔다.
경기도에 따르면 제로셔틀은 경기도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에 의뢰해3년간 개발한 자율주행차다.차체는11인승(좌석6석,입석5석) 미니버스 형태로, 차 스스로 모든 상황을 판단하고 움직이는 완전주행이 가능하다. 스티어링 휠과 액셀,브레이크,와이퍼 등 수동 운행에 필요한 장치가 없으며 통합관제센터와 교통신호정보, GPS위치보정정보신호,주행안전정보 등을 무선으로 송수신하는 통신기술인V2X(Vehicle to Everything) 시스템을 탑재했다.
제로셔틀은 지난3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임시운행을 허가받았으며 경찰청이 요구한 안전보완사항도 조치해시범운행 준비를 마쳤다.또 경찰청과 합의 아래 운행구간 내 교차로 신호제어기12대를 교체하는 등 교통신호체계를 구축했다.판교역 등 운행구간 주변에 자율주행차 운행구간을 알리는 도로전광판과 플래카드도 설치해 운전자들의 집중을 유도했다.
시범운행은 제로셔틀2대를 투입하며 판교 제2테크노밸리 입구에서 지하철 신분당선 판교역까지5.5㎞ 구간을 시속25㎞ 이내로 운행한다. 운행시간은 교통혼잡을 피한 평일 오전10~12시,오후2~4시로, 1일 4회 이하 시행한다. 오는 10월까지는 전문평가단과 정책평가단이 탑승하며 일반인은11월부터 홈페이지 접수를 통해 탑승기회를 얻을 수 있다.
제로셔틀 개발 총괄책임을 맡은 차세대융합기술원 김재환 박사는"제로셔틀은V2X에기반한 세계 최초의 자율주행차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기존 자율주행차는 통제된 환경 속에서 차 스스로 판단해 움직이지만 제로셔틀은 관제센터에서 보내는 정보를 추가해 판단하는 만큼 안전성이 더 높다"고 말했다.
한편,경기도는 국토교통부,성남시,분당경찰서,한국국토정보공사,경기도시공사,차세대융합기술원, KT,만도, 네이버랩스와판교 자율주행 실증단지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판교 자율주행실증단지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제공,예산 지원,단지관리 등을 맡게 됐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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