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까지 2조6000억원 투입,수소차 및 연료전지스택 공장 증설
-1,000대의 수소버스 보급, 수소에너지 안정적 공급 및 유통체계 구축
정부와 기업이 오는 2020년까지 국내 수소전기차 생태계 조성을 위해 총 2조6,000억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소차 관련 업계와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산업혁신 2020 플랫폼' 2차 회의를 열고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앞으로 큰 폭으로 성장하는 세계 수소차 시장의 선점을 위해 민·관이 전략적으로 협력함으로써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수소에너지에 이르는 수소차 산업생태계를 조기에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먼저 업계와 정부는 2018년 1,900억원, 2019년 4,200억원 등 오는 2022년까지 총 2조6,000억원을 투자한다. 이를 통해 2020년 수소차 생산공장 증설, 2021년에는 연료전지 스택공장 증설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2022년까지 1만6,000대의 보급 목표 달성을 위해 타 부처와 협업, 2019년 수소버스 보조금 신설, 운송사업용 수소버스 취득세 감면(50%), 2022년까지 수소차 보조금 유지 등 정부의 수소차 지원이 적기에 이뤄지도록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지자체와의 협업을 통해 올해 서울과 울산을 시작으로 내년까지 전국 5개 도시 시내버스 정규노선에 수소버스를 투입하고 이를 고속버스로 확대 추진해 2022년까지 총 1,000대의 수소버스를 보급할 계획이다.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과 관련해서는 현재와 같은 지자체·연구기관 중심, 보조금 중심의 방식으로는 조기 구축이 어렵다는 업계 의견을 반영해 올해 11월 현대차, 가스공사, SK가스 등 민간기업과 공기업 합동으로 수소충전소 특수법인(SPC)을 설립해 총 1,500억원 이상을 투자한다. 이를 통해 수소충전소 국산화율을 2배로 제고하고, 이동식 수소충전소 설치, 개발제한구역·연구개발특구 내 수소충전소 설치, 융복합충전소 설치를 허용하기 위한 규제개선을 2019년까지 완료하기로 했다.
수소에너지의 안정적인 공급과 유통체계도 구축한다. 산업부는 수소유통센터를 신설해 안정적인 수소에너지 수급 및 가격 관련 정보를 제공 및 관리하고, 2019년에는 재생에너지 잉여전력을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가스전력화(P2G 시스템) 실증사업을 추진해 친환경 수소생산도 확대하기로 했다.
한편, 산업부는 이번 수소차 생태계 조성을 위한 민관의 전략적 협력과 투자를 통해 2018년 400개, 2019년 480개, 2022년까지 총 3,800개의 일자리 창출을 예상했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를 보일 수 있도록 국제 수소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과감한 선제투자를 추진하길 바란다"며"연료전지 스택과수소차의 생산 확대, 충전소 투자에 적극 동참하고 업계간 상생협력으로 탄탄한 부품소재 생태계를 구축하고 새로운 수소에너지 관련 사업도 많이 개발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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