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셀룰러-차대사물 통신(C-V2X)기술 검증 위한 시범사업 진행닛산이5G기반의 커넥티드카 기술'셀룰러-자동차사물통신(C-V2X)'의상용화를 위해 일본 내 시범사업에 참여한다고 12일 밝혔다.닛산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닛산을 비롯해 콘티넨탈,에릭슨, NTT도코모,오키, 퀄컴 테크놀로지스가 공동 진행할 예정이다. 목적은 이동통신 표준화 기술협력기구(3GPP)가 지정한 '릴리즈14'규격에 따른 통신 기술을 적용한C-V2X의 성능을 검증, 시연하는 데 있다. 시범사업은5㎓대역폭에서 활용 가능한C-V2X직접통신의 개선 범위,신뢰성, 지연시간을 검증하기 위해 고안됐다.사업 결과는 커넥티드 카 시대를 준비하고 있는 업계와ITS기구,정부 부처 등에 참고자료로 활용될 전망이다.C-V2X는 자동차와 모든 사물(교통시스템,외부 차,전기 충전 인프라 등)을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자율주행 방식인 'V2X'를 모바일 통신 기술을 활용해 구현하는 기술을 뜻한다. 이를 활용하면 차에 탑재된 레이더,카메라 시스템,센서 등의 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을 보완할 수 있다.C-V2X기술은 현재 세계에 상용화되기 위한 검증 단계에 있다. 올해 본격적으로 시작될 예정이며 차대차(Vehicle-to-Vehicle),차대인프라(Vehicle-to-Infrastructure), 차대보행자(Vehicle-to-Pedestrian)직접 통신, 클라우드 접속이 가능한 무선 네트워크 기반의 자동차와 네트워크 간(Vehicle-to-Network)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운영이 핵심이다.닛산은V2X실사용 사례를 토대로 기술 검증을 위한 테스트 시나리오를 개발할 예정이다.다른 참여사도 도로변장치(RSU)인프라 및 어플리케이션 적용성,직접통신과LTE-A네트워크 기술 결합,네트워크 기반 통신을 상호보완적으로 사용할 경우 혜택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닛산 커넥티드 카·서비스 엔지니어링 총괄 테츠오 사사키는 "닛산은 새 통신 기술이 향후 신규 편의·안전품목을 내놓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포르쉐, 2017년 사상 최대 판매 기록 경신▶ 인피니티코리아, SUV 구매 혜택 늘렸다▶ BMW코리아, 연초부터 수입차 1위 탈환 주력▶ 현대기아차가 점령한 2017년 전기차 시장, 올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