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모터쇼조직위원회가'제4차산업혁명과자동차산업의미래'세미나를 6일 열었다.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세미나는 4차 산업혁명을 맞아 자동차와IT기술의 동향·기술정보 공유,자동차 산업의 미래에 미치는 영향을 조망하기 위해 기획됐다. 현대차그룹이보성글로벌경영연구소이사,LG경제연구원 김범준책임연구원,한국카쉐어링 하호선대표이사,만도중앙연구소 강형진상무가국내외최신자동차와IT기술동향,정보등을 공유했다.현대차그룹 이보성글로벌경영연구소이사는"4차산업혁명을맞아자동차 산업은모든영역에서파괴적혁신이 진행되고있다"며"과거에는차를생산하고이를판매하는것에집중했다면,앞으로는스마트공장에서소비자의주문을받아자율주행전기차를생산하고 이를활용해카쉐어링사업을하는등업의본질이이동솔루션공급자로확장될것"이라고말했다.LG경제연구원 김범준책임연구원은"4차산업혁명에서가장중요한요소는이종 산업간의융합이며 미래자동차산업의핵심기술요소인친환경차와자율주행차는전자·화학기술과의융합을통해발전할것"이라전했다.이어 "이러한변화를통해기존의완성차와부품업체간수직적산업구조가수평적으로변화할것"이라고 덧붙였다.한국카쉐어링 하호선대표이사는"미래자동차는다양한디바이스와연결돼유기체로서자동차모빌리티시대의생태계를구축할것"이라며"구글,애플등IT기업과완성차업계가주도하는자율주행차가활성화되면서자동차는 현재하드웨어중심의이동수단에서소프트웨어중심의움직이는고성능인공지능·로봇·컴퓨터로진화할것"이라고설명했다.만도중앙연구소 강형진상무는국내외자율주행차·커넥티드카의플랫폼시장선점을위한반도체관련공격적인수합병내용과차세대5G이동통신기술기반커넥티드카의개발현황, OEM주도전략적파트너십확대등을소개했다.이어강상무는"급변하는기술환경에대응하기위해국내에도완성차·부품·반도체·ICT업체간전략적협업생태계구축이필요하다"고 강조했다.아주대학교 이종화교수는"자동차 산업은친환경차를필두로자율주행차,커넥티드카등스마트카가일반화되는'초연결성과초지능화'를앞두고있다"고설명했다.또한국자동차산업의지속 성장을위해서는인적자원의개발전략과인력양성방안이필요하다고주장했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한국자동차부품협회, 수입차 인증부품 179종 추가▶ 볼보차코리아, JTBC 드라마에 XC90 협찬▶ 3월 수입차 신규등록, 전년대비 8.4% 줄어든 2만2,080대▶ [기자파일]車 규제 완화 나선 미 정부, 과연 최선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