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역주행 사고가 발생했던 국도상 진입부 등의 시설개선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국토부는 2014~2015년간 역주행 사고가 발생한 59개소 중 사고 위험이 높은 11개소를 선정해 안전표지·노면표시 정비, 자동감지·경보장치를 시범적으로 설치했다. 이후 역주행 사고 조사결과, 과거 3년 대비 사고 건수가 무사고로 감소해 시설개선에 따른 사고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자동감지·경보장치는 바닥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역주행 차를 자동 감지해 경고음, 엘이디(LED)형 진입금지 표지판 점등으로 우회를 유도해역주행 예방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국토부는 잔여구간 38개소에 2016년에 역주행 사고가 발생한 22개소를 더해 총 60개소의 시설개선을 올해 내에 마무리할 계획이다.
국토부 백현식 첨단도로안전과장은 "이번 시설개선을 통해 역주행 사고가 감소될 것으로 기대" 한다며 "교통사고 사망자수 3,000명대 진입을 위해 사고 요인을 면밀히 분석하는 등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 5년간 역주행 사고의 치사율은 전체 교통사고 대비 약 2.8배 높은것으로 조사됐다.도로별 발생건은 특별·광역시도, 시도, 일반국도 순이었으며 치사율은 일반국도, 군도, 지방도 순으로 나타났다. 일반국도의 치사율이 높은 이유는 특별·광역시도, 시도 보다 통행 속도가 높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 [칼럼]자동차회사는 왜 카셰어링을 주목할까
▶ 기아차, 쏘렌토 부분변경은 승용 감각 강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