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스피드웨이가 슈퍼레이스 개막전을 통해 8년만에 재개장했다.새 단장을 마친 용인 서킷은 총 길이 4.346㎞로, 턴1~5 구간까진 이전과 동일하지만 이후의 코스를 크게 바꿨다. 메인 직선주로는 458m, 백스트레이트는 960m에 이른다. 총 16개의 턴은 우측 7개, 좌측 9개 등으로 구성했다. 국내 서킷 중 유일하게 코스 중간에 교량형 구조도 적용했다.
용인 서킷은 기존보다 전체 길이가 약 2배 정도로 늘었다. 총 길이가 전남 영암 코리아인터내셔널서킷(5.615㎞)과 강원도 인제스피디움(3.98㎞) 사이에 위치한다. 코스 내 고저차이가 상당하다는 점은 인제 서킷과 유사하다. 전반적으로 전보다 한층 역동적인 레이스를 유도하도록 설계했다고 슈퍼레이스 참가팀들은 입을 모았다.용인 서킷은 2000년대 모터스포츠의 성지로 불리며 수많은 대회를 연 곳이다. 따라서 용인 서킷 경험이 많은 베테랑 선수에게유리하지 않겠느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한국자동차경주협회 공인경기 100회 기록을 보유중인 이재우(쉐보레 레이싱) 감독 겸 선수는 "코스 초반은 기존과 동일하지만 대부분 새롭게 바꾼 만큼 딱히 유리한 점은 없다"며 "더 재미있게 차를 탈 수 있도록 잘 정비한 것 같다"고 말했다.
연습주행과 예선을 거치면서 선수들은 트랙의 폭이 넓지 않아정확한 라인으로 주행하는 게 가장중요하고, 역전 기회를 잡기가 쉽지 않다고 지적한다. 그러나 새롭게 접하는 코스 후반부에선 역전 가능성이크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내리막 직선주로 끝에 이어지는 자이언트 코너 턴 7, 코너 2개가 붙어 있는 헤어핀구간 턴 13 등이 대표적으로 접전을 벌일것으로 기대되는 곳이다.
노면 상태를 크게개선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정연일 선수(팀106)는 "노면이 최신 서킷보다 깔끔하고 미끈하게 깔려 있다"며"아스팔트 입자의 밀집도가 높아 그립이 좋다"고 말했다. 그는 또"경주차 세팅에 따라 고속 또는 저속구간에서 차이가 날 수 있다"며 "고속과 저속 밸런스를 맞추는 게 관건"이라고 설명했다.용인=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슈퍼레이스 개막전, 젊은피 김동은, 백전노장 이재우 우승▶ 용인 서킷, 슈퍼레이스 흥행의 신의 한 수?▶ 김동은 "준비한 그대로가 결과에 반영됐다"▶ 이재우 "개막전 우승, 지난 시즌부터 준비한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