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플래그십 세단에 '에쿠스'를 없애고 '제네시스' 브랜드를 붙이자EQ900의 소비층이 한층 젊어진 것으로 나타났다.21일 현대차가소셜 미디어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먼저 EQ900의 온라인 반응은70% 이상이긍정적인 것으로 집계됐다.새로운 브랜드에 대한 기대감, 젊어진이미지, 5년 토털 케어 서비스에 대한긍정적 평가가높게 나타난 것.독일 프리미엄 3사의 플래그십과 비교해편의품목 부족 및유지비 우려도 있었지만전반적인 호응도 측면에선 매우 고무적이었다는게회사측 설명이다. 실제 '제네시스 EQ900'검색이제네시스(DH) 보다 두 배 이상 높았다는 점에서 현대차도 잔뜩 기대를 거는 분위기다.사전 계약 소비를 분석한 결과도 공개했다.기존 에쿠스의 개인과 법인 구매 비율은 각각 23%와 77%였지만 EQ900은 개인 비중이 34%까지 늘어났다는 것. 회사측은고소득 전문직 구매자가 대폭 유입돼 나타난 현상으로 보고 있다.또한 평균 구매 연령도에쿠스의 57.3세에서 55.1세로 낮아졌고,특히30~55세 비중이 과거에쿠스의 37%에서 47%로 확대됐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더불어 현대차가 가장 관심있게 지켜 본 기존 수입차 보유자의 유입률은 13%에서 20%로 올랐다. 나머지 66%는 일반법인 29%, 리스·캐피탈 27%, 렌터카 10%다. 현대차 국내마케팅 김상대 이사는 "한국 사회의 고령화를 감안하면소비층이 젊어진 데다 수입차 보유자유입 비율이 높아져 고무적"이라고 전했다.
엔진 선택 비중은 3.3ℓ 터보가 주력으로 자리잡는 모습이다. 특히 40~50대 소비자들의 채택률이 44%에 이르면서 기존 3.8ℓ의 수요를 많이 가져갔다. 전체 선택율은 에쿠스 V6 3.8ℓ 90%. V8 5.0ℓ 10%에서 EQ900 3.8ℓ 60%, 3.3ℓ 터보 27%, 5.0ℓ 13%로 집계됐다.한편, 프라이빗 쇼룸 방문자 28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선 고속도로 주행 지원 시스템, 스마트 자세 제어 시스템 등의 신기술 만족도가 내장 및외관에 비해 가장 높았다. 시승을 통한 평가에선 승차감, 정숙성, 착좌감이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냈다. 직접적인 경쟁 브랜드로는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가꼽혔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장안중고차매매단지, 묵은 때 벗고 젊어진다▶ QM3, 티볼리 디젤 수동보다 효율 높네▶ 현대차, 플래그십 제네시스 'EQ900' 출시▶ 제네시스 EQ900, 리무진 및 디젤 순차적으로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