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이 겨울철 눈길·빙판길에서 주행시험을 한 결과 시속 40㎞만 넘어도 사고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5일 밝혔다.공단에 따르면 이번 주행안전성 실험은 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경기도 화성시 소재) 광폭저마찰로에서 이뤄졌다.마른 노면을 주행하던 승용차가 갑자기 미끄러운 곡선구간에 진입할 때 발생하는 현상과 그에 따른 운전자의 대처방법을 알아보는 방식으로 진행했다.실험결과 차가 시속 40㎞를 넘는 속도로 곡선구간에 진입할 경우는 미끄러짐 현상에 따라 차의 제어가 거의 불가능해 차선을 이탈했다. 반면 시속 40㎞ 이하에서는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고 적절한 핸들조작으로 차의 제어가 가능했다. 또 마른 노면과 미끄러운 노면에서 속도별 제동거리를 비교한결과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5배 가까이 제동거리가 길었다.한편, 최근 5년간 발생한 겨울철 교통사고 중눈길·빙판길 교통사고는 1만9,829건이 발생해 483명이 사망하고 3만4,834명이 부상했다. 특히 12월에 9,021건으로 가장 많은 교통사고가 났다. 특히 눈길·빙판길에서는 마른 노면일 때에 비해 곡선구간에서의 교통사고 사망자가 5.3%포인트더 늘었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 사라진 사브(SAAB), 부활 수순 돌입했나▶ 한성, 람보르기니 영업 개시 임박▶ 벤츠, SLK 명맥 잇는 SLC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