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정 인턴기자] 풍성한 머리카락은 동안의 조건이자 여성미의 상징이다. ‘여성 탈모’가 급격하게 늘고 있는 요즘 시대에 건강한 머리카락을 가진 건 행운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특히 가을은 손으로 한 번만 쓸어줘도 머리카락이 우수수 빠지는 ‘탈모의 계절’이기도 하다. 여름철 무더위로 지친 두피는 모발 생장을 더디게 해 머리카락이 빠지는 양이 자라나는 양을 훌쩍 넘어서기 때문이다.휑한 정수리가 보일까 스치는 바람이 두렵고 가을 낙엽보다 머리카락이 더 빨리 떨어질까 노심초사하고 싶지 않다면 주목할 것. 풍성한 머리숱을 자랑하는 현아와 티파니가 더는 부럽지 않도록 건강한 모발을 가지기 위한 ‘꿀팁‘들을 준비했다.TIP 1. 샴푸 방법부터 바꿔라!
머리카락이 자라나는 모공 수는 선천적으로 결정되는 것이라 늘리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머리카락을 굵고 튼튼하게 관리해주면 충분히 풍성한 모발을 가질 수 있으니 낙담하지 말자. 우선 이를 위한 첫 솔루션은 올바른 샴푸법으로 건강한 두피를 만드는 것.1) 샴푸 성분 확인하기두피도 피부와 마찬가지로 건성과 지성으로 나뉘므로 이에 맞는 샴푸를 선택할 것. 전자는 건조함에 각질이 생기기 쉬워 비듬 전용 샴푸 또는 영양분이 많은 고농축 샴푸를 쓰는 것이 좋다. 후자는 피지를 말끔히 제거해주는 샴푸를 써서 기름이 끼는 것을 막도록 하자.2) 머리는 저녁에 감고 꼭 말리기낮 동안 쌓인 먼지와 노폐물 제거를 위해 저녁에 머리를 감는 것을 권장한다. 모발 성장의 골든타임은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이므로 두피를 깨끗한 상태로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젖은 두피는 모근 재생을 방해하는 세균의 번식이 활발해져 탈모를 유발하니 꼼꼼히 말리자.3) 린스나 트리트먼트는 모발 끝에만 바르기린스나 트리트먼트 등 머릿결을 위한 제품은 모발 끝에만 바르자. 두피까지 바른 다음 제대로 헹구지 않으면 모근이 막혀 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TIP 2. 두피를 괴롭히는 나쁜 습관을 바로잡아라!
올바른 샴푸 방법으로 머리를 감는 일은 단지 첫 단추를 끼운 것에 불과하다. 당신의 사소한 습관들이 두피를 괴롭히고 있을지도 모르는 일. 1) 두피마사지는 손가락 끝으로샴푸 시 두피 마사지를 해주면 혈액순환이 좋아져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뾰족한 손톱을 세워 두피를 긁는 행위는 금물이다. 손가락 끝으로 정수리를 통통 튀기듯 마사지해주고 뒷덜미를 지긋이 눌러주는 것이 제대로 된 마사지법이다. 2) 자세는 늘 곧게안 좋은 자세는 안 좋은 두피를 만든다. 구부정한 자세는 두피까지 가야할 영양분의 순환을 어렵게 만들어 건강한 모발을 만들어 낼 수가 없다. 의식적으로 허리와 어깨를 곧게 피고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다. 3) 물기는 수건으로 꾹꾹젖은 머리카락의 물기를 제거하기 위해 수건으로 머리를 비비거나 털고 있진 않는가. 이 방법은 모근 주변과 머리카락의 큐티클을 상하게 한다. 젖은 머리는 수건으로 꾹꾹 눌러서 물기를 제거해주는 것이 두피와 머릿결을 보호하는 좋은 방법이다. TIP 3. 두피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선택하자!
이 시대의 헤어제품 시장은 각각의 고민에 맞는 처방이 가능하도록 세분화된 제품을 출시하고 있어 얼마든지 셀프케어가 가능하다. 그 중에서도 탈모 예방을 위해 두피 관리에 집중한 제품들을 모아봤다. 01 러쉬 샴푸바 뉴 – 계피, 페퍼민트, 시나몬 등 각종 스파이시한 오일을 함유해 두피에 좋은 자극을 주고 탈모를 예방한다. 02 르네휘테르 포티샤 스티뮬레이팅 샴푸 – 초록색 바이오스피어스 입자의 영양 성분이 두피 밸런스를 맞춰준다. 03 사이오스 리페어 앤 스무스 – 실리콘, 계면 활성제 무 첨가로 민감한 두피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04 아모스프로페셔널 녹차실감 샴푸액 - 녹차와 하수오 성분 함유로 두피를 보호하고 모근을 강화해준다.05 케라스타즈 방 스티뮬리스트 지엘 샴푸 - 볼륨이 없고 머리카락이 쉽게 빠지는 가늘고 약한 모발을 위한 제품이다.06 아베다 인바티™ 스칼프 리바이탈라이저 - 강황과 인삼 성분으로 두피를 개선시키는 스프레이형 데일리 트리트먼트다.07 케라스타즈 아미넥실 포스 R – 두피의 혈액 순환을 돕고 탄력을 높여주는 두피용 집중 트리트먼트 앰플. (사진출처: 러쉬, 르네휘테르, 사이오스, 아모스프로페셔널, 케라스타즈, 아베다 공식 홈페이지, bnt뉴스 DB)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아이소이, 로즈세럼 뒤잇는 로즈토닉 출시! ▶ [뷰티신상] 커리어우먼을 위한 간편, 신속 아이템 ▶ 무도 가요제 아이유, 완벽 꿀피부 따라잡기 1,2,3 ▶ [스타뷰티 줌인] 이민정-성유리-유진, 스타일에 맞춘 ‘이미지 메이크업’ ▶ ‘채널 소시’ 태연 셀프 네일 따라잡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