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수입차의신차 품질과서비스 질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끊이질 않고 있다.그러나 더 큰 문제는좀처럼 나아질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최근 영국 브랜드의 고가 신차를 구입한 A씨는 품질 뿐 아니라서비스에 커다란 실망을 느끼고, 다른 제품으로 바꾸는 방안을 고민중이다.출고한 지 24시간이채 되지 않아 내비게이션 오작동이 일어난 것. 새 차의 정비를 맡긴 것도 기분이 좋지 않은데 원인도 한 번에 잡지 못해같은 증상으로 세 번이나 센터로 입고시켜야 했다.심지어 동의도 없이센터페시아와 시트를 탈거하기도 했다. 게다가 분해한 각종 부품들은 제멋대로 방치하고 차에는 보호필름도 붙이지 않은 채 정비를 시행했다.
신차 품질 증상은 도장불량이나 흠집부터 내비게이션 오류, 오일누유, 시동꺼짐, 핸들잠김 등 다양하다.하지만정작 심각한 것은 미흡한 A/S 실력이라는지적도많다.심지어신차 도입에 맞춰 부품 수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일도 허다하다.신차부터 팔고, 서비스는 그 후로 미루는 식이다.최근 수입사들이 A/S 시설을 늘리고 인력 수급에 만전을 기하는중이지만소비자 입장에서 피부로 느끼기에는 아직 갈 길이 멀다. 수입차 판매 속도를 정비 인프라가 따라가지 못하는 것과숙련된 정비인력의 부족 등은결국 소비자 피해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부족함을 메울 수 있는 것은결국 솔직한 '소통'이다. 문제를인정하고 불만사항을 개선하겠다는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는 얘기다.올해 수입차 승용 점유율이 20%를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그만큼 수입차를 타는 사람은 더 이상 소수가 아니다. 이들의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는다면 수입차에 대한 인식은하루 아침에 뒤바뀔 수 있다. 품질과 A/S 설비 확충은 그 다음 문제다.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 [칼럼]현대차, 미국서 픽업트럭 현실화 한 이유▶ [기자파일]선수입-후생산, 성공적인 전략될 수 있을까▶ [기자파일]쉐보레 임팔라, 그랜저 잡을 수 있을까▶ [기자파일]생소한 격락손해, 보상 기준 달라져야▶ [기자파일]무심코 장착한 블랙박스, 車 오류 가능성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