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이 극한의 다운사이징 엔진을 개발중인 것으로알려졌다.1.0ℓ의 배기량으로 272마력을 내는 엔진이다. 폭스바겐은 지난7일 오스트리아에서 개막한 빈 엔진 심포지움에서 이 같이밝혔다.3기통 1.0ℓ 가솔린 직분사 터보 엔진 TSI의 고성능 버전을 개발하고 있다는 것.이엔진은폭스바겐의 소형차 폴로와 아우디 A1 등에 얹고 있다.이 밖에도 그룹 산하의 다양한 브랜드, 각종 제품에 널리 탑재하는폭스바겐의 대표 다운사이징 엔진이다.빈 엔진 심포지움 2015에서 발표한 새로운 고성능 다운사이징 엔진의 초기 시험용 버전은 최고 272마력, 최대 27.5㎏·m의 성능을 갖춘 것으로 전해졌다. 고성능이 가능한 건모노스크롤 터보차저에 e-부스터라는 신기술을 적용한 덕분이다. e-부스터는 전기모터로, 주로 엔진의 저회전 영역에서 동력을 보조한다. 한편, 폭스바겐코리아는 3기통 1.4ℓ TDI를 얹은 신형 폴로를 지난 서울모터쇼에 소개하고, 판매 중이다. 해당 엔진은 지난해 5월 빈 엔진 심포지엄에서 처음 발표됐다. MDB라 불리는 폭스바겐 모듈러 디젤 컴포넌트 시스템의 핵심 엔진으로 꼽히며, 앞으로 4기통 1.6ℓ TDI를 대체할 예정이다. 최고 90마력, 최대 23.5㎏·m의 힘을 확보했다. 여기에 자동 7단 변속기가 조합돼 ℓ당 17.4㎞의 효율을 갖췄다. 판매가격은 2,620만원이다.
박진우 기자 kuhiro@autotimes.co.kr▶ 벤츠코리아, 신임 대표이사에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선임▶ 현대차 맥스크루즈, 유로6 엔진 얹고 베라크루즈 대체하나▶ 다카타 에어백 결함으로 도요타·닛산, 164만대 추가 리콜▶ 포드, 미국에서 59만대 리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