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가 '전기차'로 들썩이는 중이다. 올해 환경부가 예정한 3,000대 중 절반인 1,500여대가 제주에 배정됐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모에 참여한 자동차 회사들은 무주공산 전기차 시장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영업사원들 역시 실적을비교적 손쉽게올릴 수 있는 전기차 판매에 열을 올리는 중이다. 제주도에 따르면 전기차 민간보급을 위한 도민공모는 지난 6일부터 오는 20일까지 이뤄질 예정이다. 올해 보급될 전기차는 1,515대로, 관용차 27대를 제외한 1,488대를 민간 보급한다. 또한 하반기 출시하는 1톤 전기화물차 5대를 제외한 1,483대는 상반기에 집중 보급할 것이라는 게 제주도 설명이다. 공모 자격은 공고일 전일 등록된 제주도민(도내 기업)으로, 1가구(1기업)당 1대다. 단, 지난 세 번의 공모(2013, 2014년)에서 당첨된 가구(기업)는 제외한다. 제주도에 투자하고, 거주 중인 중국인 역시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전기버스, 택시, 렌터카는 이번 공모에서 빠졌다. 산업통상자원부의 국책과제인 배터리 리스 사업을 통해 보급 계획이 잡혔기 때문이다. 노후차 보유자 우선 보급, 전기 화물차 보급 등도 준비됐다. 참여 전기차는 기아차 레이, 쏘울 EV, 르노삼성차 SM3 Z.E, 쉐보레 스파크EV, BMW i3, 닛산 리프, 파워프라자 화물전기차(0.5톤), 라보 피스 등 총 7종이다. 신청 접수는 제2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기간인 오는 15일까지는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16일부터 20일까지는 각 자동차 대리점을 통해 이뤄진다. 보조금은 승용차의 경우 2,200만원을 지원한다. 화물차는 1,700만원의 보조금이 책정됐다. 각 자동차 회사는 치열한 전쟁을 펼치고 있다. 20일까지 한정적으로 펼쳐지는 전기차 공모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 제품별로 대수를 할당하는 것이 아니라 추첨 선정이기 때문에 계약을 많이 확보할수록 실적에 유리하다. 만약 공모 신청자 중 절반이 기아차 쏘울EV를, 다른 절반은 르노삼성차 SM3 Z.E.를 선택한다면 1,500대 중 750대는 기아차, 나머지 반은 르노삼성차가 차지하는 셈이다.
영업사원들은 몸이 더욱 달았다. 모두 자기 실적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판매 대수에 따라 소득이 결정되는 영업직 특성상 나타난 현상이다. 현재 제주도의 모든 자동차 영업사원이 전기차에 메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제 제주도에서자동차를 판매 중인 한 영업사원은 "언제나 팔 수 있는 일반 자동차와 달리 전기차는 지금이 아니면 안된다"며 "또한 대수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계약을 많이 이끌어내면 이끌어 낼 수록 실적으로 이어질 확률도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가장 유리해 보이는회사는 기아차다. 제주에서만 11개의 지점을 운영 중이다. 지점 당 평균 10명 이상의 영업사원이 있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전기차 세일즈에만 100명 이상이 투입됐다는 계산이다. 게다가 단일 브랜드로는 유일하게 경차(레이EV)와 준중형(쏘울EV) 전기차를 선보인다. 소비자 선호에 따라 맞춤 제품을 제공한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이를 위해 출고가도 내렸다.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한 것.르노삼성차는 제주도 안에 1개의 대리점과 1개의 영업점 총 2곳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각 매장에 속한 영업사원은 10~15명으로 산술적으로 20여명의 영업사원이 전기차 판매에 매달려 있다. 기아차와 비교하면 1/5 수준이다. 다만 르노삼성차는 자동차 회사 중 유일하게 몇 년 전부터 본사 소속의 전기차 전담팀을 운영하고 있다. 전기차 전문성을 확보하고, 공모 대상 전기차 중 유일한 '세단'인 SM3 Z.E.를 적극 소개한다는 전략이다. 역시 출고 가격을 내렸다.
BMW 또한 적극적인 대응에 나섰다. 수입 프리미엄 전기차라는 점을 내세우는 중이다. 하지만 실 구매 금액이 4,000만원 중반으로 높다는 점이 흠이다. 닛산은 글로벌 베스트셀러 리프로 어필한다. 구매 금액은 BMW i3보다 1,000만원 정도 저렴하다. 반면, 한국지엠은 전기차 판매에 상대적으로 소극적인 모습이다. 스파크EV의 경쟁력이 다른 차종에 비해 크지 않기 때문이다. 다만 보증 기간은 8년/16만km로 가장 길다. 전기차 관계자는 "제주는 전기차에 대한 주민 관심과 이해, 호응이 가장 높은 지역"이라며 "정부가 제주 전기차 보급에 가장 많은 숫자를 배정한 것도 이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어 "각 회사들은 1,500대 안에서 최대한 대수를 많이 차지하기 위해 경쟁을 펼치고 있다"며 "많이 계약될 수록 점유율이 높아지고, 영업사원 수익도 늘어나기 때문에 역량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주=박진우 기자 kuhiro@autotimes.co.kr▶ 아우디, 고성능·친환경 다 잡은 SUV 내놓을까▶ 지알테크, 맥과이어스 상대 손해배상 청구 배경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