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이 광주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출범하고 수소연료전지차 연관 산업 육성에 적극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수소를 이용한 연료전지차는 오염물질 배출이 없고, 수소 생산도 용이해 차세대 에너지로 각광받고 있다. 이에 따라 회사는 광주혁신센터를 통해 수소전지차 연관산업과 기술·벤처를 육성한다는 방침이다.이를 위해 수소연료전지 관련 아이디어 공모전과 전문가 멘토링 및 컨설팅을 통한 창업 활성화를 지원한다.우수 창업팀은 현대차 벤처플라자와 연계한 사업화 지원을 받을 수 있다.국산화와 성능향상 등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회사와 학계, 연구소 등이 손을 잡는다. 연료전지 분리막 개발(코멤텍), 연료전지용 가스켓 소재 개발(전남대·금호폴리켐), 수소안전 저장·이송 기술개발(하이리움), 수소연료전지차 V2G(친환경차 충전 전력 외부 송전기술)용 인버터 개발(시그넷시스템) 등 산·학·연 공동 프로젝트를 시행하는 것.
융합스테이션 플랫폼도 구축한다. 융합 스테이션은 압축천연가스(CNG), 액화석유가스(LPG) 등 다양한 에너지원을 통해 수소와 전기 등의 에너지를 만들어 판매, 저장, 분산발전할 수 있는 충전소다. 연료전지발전 사업과 V2G 시범사업 등 새로운 사업 모델의 수익성을 분석할 수 있고, 관련 제품과 기술의 성능 평가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지역 대학의 수소연료전지 관련 인력 양성 지원도 이번 계획에 포함됐다.계획 달성의 일환으로그룹은 정부와 함께 150억원 규모의 수소펀드를 조성할 예정이다. 특히 광주는 광주과기원·전남대·자동차부품연구원·그린카부품산업진흥재단 등의 연구 시설이 잘 갖춰있어, 수소연료전지 사업에 최적의 입지라는 게 그룹 설명이다. 연료전지(40여개), 모터(20여개), 배터리(10여개), 인버터(10여개) 등 수소연료전지 분야 관련 기업도 80여 곳에 이른다.
현대차그룹은 "수소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수소경제가 구현되면 수소 생산과 저장, 연료전지발전기 등 연관산업이 함께 발전해 국가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상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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