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연말이면 빠지지 않는 단어가 '다사다난'이다. 그 중에서도운전자를 화나게 만들기도 하고, 미소를 짓게 만든 뉴스가 적지 않다.2014년 한 해 어떤 뉴스들이 운전자를 웃고 울게 만들었는지 되짚어 봤다. <편집자>▲운전자를 웃게 만든 뉴스1. 기름값 하락수 년째 고공행진하던 기름값이 올들어 큰 폭으로 내렸다. 한국석유공사가 공시한 12월 둘째 주 국내 평균 유가는 ℓ당 휘발유 1,685.68원, 경유 1,492.40원이다. 1년만에 ℓ당 가격이 휘발유와 경유 각각 195.7원과 207.59원이나 하락했다. 최근엔 기름값이 상대적으로 비싼 수도권에서도 휘발유가 ℓ당 1,400원대 주유소가 등장하기도 했다. 유류가격이 내려가면서 경제 전반에선 득실 계산이 한창이지만 최소한 운전자들의 기름값 걱정은 줄어든 한 해였다.
2. FTA 영향 세금 인하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영향으로 그 동안 수입차에 부과하는 세금이 순차적으로 인하됐다. 올해 역시 관세와 개별소비세 등이 줄면서 수입차 가격이 하락했다. 올해 1월부터 한·미 FTA로 배기량 2,000㏄를 초과하는 차의 개소세는 7%에서 6%로 인하됐고, 한·EU FTA로 7월1일부터 1,500㏄ 이상 유럽산 수입차에 붙는 관세 1.6%가 완전히 사라졌다. 지난해말부터 일부 고급 브랜드는 세금 감소분을 소급 적용해 차값을 내리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기도 했다.3. 자동차, 연중 바겐세일올해는 '자동차 연중 바겐세일'의 해였다. 주로 연말에 할인 드라이브를 걸던 국산차업체들도 올해는 매월 화려한 이름의 프로모션 캠페인을 내걸며 소비자를 유혹했다. 특히 가격 할인에 다소 인색했던 현대·기아자동차까지 저금리할부에 재구매 혜택 등 강력한 조건을 내밀며 판촉경쟁에 뛰어들었다. 수입차업체들 역시 차값 할인은 기본에 각종 액세서리 증정, 무상보증기간 연장, 금융상품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모션 등을 내놨다. 4. 국산차, 소통에 적극 나서2014년은 국산차업계가 소비자와 가장 적극적으로 소통에 나선 해로 평가받는다. 단발성 마케팅 이벤트에 그치는 게 아니라 브랜드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시장 피드백을 제품과 서비스 개선에 반영했다. 인터넷 여론에 ‘나몰라라’했던 과거와 달리 올해는 민감한 사안에 대해 능동적으로 해명하는 움직임도 뚜렷했다. 덕분에 소비자에게 많은 혜택이 마련됐다.
5. 튜닝 합법화 길로 들어서 그 동안 음지에 머물던 자동차 튜닝산업이 정부 주도 아래 양지로 나왔다. 정부는 튜닝산업 활성화를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자동차 튜닝산업 진흥대책’을 발표했다. 제품 승인절차 간소화, 부품인증제 도입, 보험상품 개발 등이 이뤄졌다. 이제 막 시작단계이지만 높은 품질의 ‘나만의 차’를 이전보다 쉽게 만들 수 있는 길이 열린 셈이다. 또 올해 초 자동차관리법 개정 이후 대체부품 활성화 논의가 한창이다. 인증기관을 지정하고 보험 적용을 위해 업계와의 협의도 진행중이다. ▲운전자를 울게 만든 뉴스1. 연비과장지난 10월 '연비 과장' 논란을 일으킨 현대자동차는 싼타페(DM) 총 14만 대에 1인 당 최대 40만 원의 보상금을 결정했다. 효율 표시도 기존 복합 14.4㎞/ℓ에서 13.8㎞/ℓ로 하향 조정했다. 쉐보레도 크루즈의 효율이 다소 부풀려졌다며 국토부에 자진 신고했다. 2008년 출시한 라세티 프리미어를 포함한 보상대상은 8만 대에 이른다. 수입차도 예외는 아니었다. 국토부는 6월 포드 북미의 효율 과다표시와 관련해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제원 정정과 함께 포드코리아에 과징금 부과를 밝혔다. 포드는 국토부 과징금과 별도로 포드 퓨전 하이브리드는 150만 원, 링컨 MKZ 하이브리드는 270만 원을 각각 보상했다.2. 비싼 수입차 부품값수입차 부품가격이 외국보다 최대 2.5배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시민모임에 따르면 수입차 부품이 비싼 이유로는 독점적 수입·유통구조의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공식 수입업체를 통해 부품을 수입하고, 정해진 공급업체를 통해 파는 구조이기 때문에 경쟁적인 가격 책정이 아니라 업체의 고가 마케팅 전략에 따라 가격을 정한다. 이로 인해 부품 유통구조를 바꾸는 등 관련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3. 가중된 주차전쟁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가 2,000만 대를 넘어서면서 주차난도 가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체감 주차난이 높은 서울시의 경우 주택이 밀집한 자치구일수록 주차장이 부족, 대책이 필요하다. '서울시 공영주차장 현황(2014년 10월1일 기준)‘에 따르면 공영주차장은 143개에 이르지만 자치구별로 차이가 심했다. 중구가 20곳으로 가장 많았고 영등포구 16곳, 종로구 10곳, 강남구 9곳으로 파악됐다.
4. 리콜올해도 어김없이 국산차·수입차할 것 없이 리콜이 잇따랐다.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지난 11월까지 리콜대수는 총 342개 차종 64만1,419대다. 국산차의 경우 21종 52만2,374대, 수입차는 321종 11만9,045대다. 국산차의 경우 지난 4월 르노삼성 SM5 LPG 커넥터 내부 핀 접촉 불량 때문에 가장 많은 16만1,700대를 리콜했다. 쉐보레는 변속기 마운트 파손 가능성을 발견한 스파크 2만7,051대 등 13차례의 리콜을 받아 가장 많은 횟수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싼타페, 베라크루즈, 투싼ix 등이 각각 14만4,376대, 1,754대, 12만2561대 리콜됐다. 기아차는 K7, 신형 쏘울이 각각 2,595대, 2,474대다. 수입차는 BMW 5시리즈 12개 제품군 1만1,695대가 대상에 포함됐다. 재규어 F-타입과 XF, XJ, 랜드로버 레인지로버도 12차례 리콜됐다.
5. 교통위반 단속 급증정부가 세수 결손분을 무리한 교통위반 단속 범칙금으로 메우려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정부의 '세수부족' 문제점이 수면 위로 떠오른 후 경찰의 월평균 교통위반 단속이 3배나 늘어서다. 이동식 장비를 이용한 단속의 경우는 올해 전년 대비 8배나 급증했다. 서울경찰청의 교통법규 위반단속현황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서울청 관내에서 교통법규 위반건수는 2012년 89만2,802건에서 지난해 125만9,928건으로 증가했다. 올해는 7월까지 집계만도 122만4,300건이었다. 교통단속 범칙금은 2012년 84억7,542만 원에서 2013년에는 133.2% 증가한 197억7,232만 원, 올해는 8월까지 204억1,324만 원을 거둬들였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송년특집①]2014년 가장 주목받은 신차 베스트5▶ [송년특집②]2014년 가장 주목받지 못한 신차 워스트5▶ [기자파일]국토부 자동차 안전평가, 다양성 갖춰야▶ [기획]하이브리드, 고효율은 기본 이제는 고성능 시대▶ [시론]쌍용차, 티볼리 관심 오히려 즐겨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