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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class=0 style="BACKGROUND: #ffffff; TEXT-AUTOSPACE: ; mso-pagination: none; mso-padding-alt: 0pt 0pt 0pt 0pt">"수출을 해야 합니다. 국내 완성차 대기업 납품으로 만족한다면 기술 개발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지난 16일 독일 프랑크푸르트 메쎄에서개막한 글로벌 자동차 부품박람회 '아우토메카니카'에 참여한 바이오라이트 김덕수 상무의 말이다. 그는 15년 전 연매출 40억~50억 원에 불과했던 회사가 오로지 수출에 주력한 덕분에 지금은 200억 원 규모로 성장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직도 우물 안 개구리처럼 국내 시장에만 의존하는 부품기업이 많다"며 "이제는생각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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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라이트가 수출에 사활을 건 건국내 시장의 성장한계가 분명했기 때문이다. 김 상무는 "국내 완성차업체 납품에만 매달렸다면 아마도 회사 자체가 없어졌을 것"이라며 "완성차회사가 미래를 책임진다는 생각은버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P class=0 style="BACKGROUND: #ffffff; TEXT-AUTOSPACE: ; mso-pagination: none; mso-padding-alt: 0pt 0pt 0pt 0pt">5일동안 열린 아우토메카니카는 그야말로 자동차부품전쟁의 축소판으로 불릴 만큼 격전장이었다.한국을 비롯해 일본, 독일, 영국, 미국, 남아프리카공화국, 타이완, 중국, 인도, 폴란도, 러시아 등 자동차를 생산하는 국가의 수많은 부품업체들이 새로운 파트너를 찾기 위해 몰려들었다. 한국도 울산, 경남, 경북 등 부품업체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제품 종류에 따라 20여 개의 전시관이 곳곳에 자리를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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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곳에서도강세는 역시 중국이었다. 상대적으로 많은 중국 부품사가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유럽 및 남미 바이어를 유혹하는 모습을 곳곳에서 목격했다. 특히 중국은 부품과 애프터마켓제품 기업 등이 대규모로 참여, 최근 떠오르는 신흥 부품 강국임을드러냈다. 그들은 생산만 중국에서 할 뿐 디자인 및 기술개발은 해외 선진국과 연계했음을 앞세워 구매자의 신뢰를 얻는 데 치중했다.
<P class=0 style="BACKGROUND: #ffffff; TEXT-AUTOSPACE: ; mso-pagination: none; mso-padding-alt: 0pt 0pt 0pt 0pt">독일과 일본, 미국, 영국 등은 품질을 앞세워 새로운 공급처를 확보하는 데 주력했다. 특히 독일은 전통적으로 강세 분야인 핵심 부품을 중심으로 화학 및 튜닝을 집중 부각시켰다. 나아가 최근 독일정부가 추진중인 국가 브랜드 전략을 활용, '메이드 인 저머니'가 아닌 '메이드 바이 저머니'를 강조하는 데 열심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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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가운데 한국은 '가격 대비 품질력'이 강점으로 꼽히며 주목받았다. 브레이크 패드 등을 제조하는 프릭사 손명기 부장은 "해외 유명기업과 견줘 밀리지 않는 제품력을 기본으로 갖춰야 인정받는다"며 "가격경쟁력은 제품력 확보 이후의 문제"라고 전했다.
<P class=0 style="BACKGROUND: #ffffff; TEXT-AUTOSPACE: ; mso-pagination: none; mso-padding-alt: 0pt 0pt 0pt 0pt">박람회 곳곳에서 만난 한국 부품사들의 공통된 견해는 "수출이 아니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절박함이었다. 전시에 참여한 광주지역 기업 관계자는 "광주에는 기아자동차가 있지만 그들에게 미래를 맡길 수는 없다"며 "기아차가 지역사회에 보탬이 되는 게 아니라 지역사회가 기아차에 도움이 되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우리는 시선 자체를 일찌감치 해외로 돌렸는데,힘들게 국내 대기업과 거래하기보다 스스로 해외시장을 만들어 가는 게 현명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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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람회에 불참한 국내 부품사를향한 조언도 쏟아졌다. 최근 완성차회사와 동반성장하며 부품사 해외진출이 활발해졌으나여전히 내수에만 의존하는 기업이 많다는 것.김 상무는 "모든 해결책을 내수에서만 찾으면 결국 일자리를 외국에게 내주는 결과를 가져 온다"며 "자동차강국의 기초인 부품산업이 강해지려면 동반성장도 좋지만 부품사 스스로 틀을 깨고 해외로 나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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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아우토메카니카는 자동차 부품 및 애프터마켓 박람회로선 세계 최대 규모로 꼽힌다. 독일을 비롯해 다양한 국가 내 도시에서 순차적으로 열리며, 이번 프랑크푸르트 전시회는 각 나라에서 몰려든 5,000여 개의 크고 작은 부품사가 구매자를 잡기 위한 전쟁을 펼쳤다. 전시회에 참여한 남아프리카공화국 부품사 관계자는 "완성차가 경쟁이라면 부품사는 전쟁을 치르는 중"이라고 평가했다.프랑크푸르트=권용주 기자 soo4195@autotimes.co.kr▶ 렉서스, "NX는 기존의 렉서스를 잊게 하는 차"▶ 렉서스, "하이브리드 효율·상품성 디젤보다 앞선다" 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