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SM7은 르노가 한국만을 위해 만든 차"

입력 2014-09-24 18:00
수정 2014-09-24 18:00
르노삼성자동차가 부분변경된 SM7 노바를 내놓고 준대형차시장의 문을 다시 한 번 두드린다. 회사측은 이를 위해 SM7 노바의 마케팅 컨셉트를 '차별화'로 잡고 V6 엔진의 강점을 적극 내세우기로 했다. 르노삼성 프로보 사장은지난3일 부산 해운대에서 열린 미디어 런칭에서"SM7 노바를 통해 성장하겠다"며 "격려와 응원을 당부한다"고 말했다.영업부문 박동훈 부사장은 "SM7 노바는 르노가 한국만을 위해 개발한 차"라며 "국내 소비자 취향을 적극 반영했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신차발표회 기자회견 일문일답.







-SM7의 연료효율이 높지 않은데."(박범상 상품팀장) 고급 세단 구입자는자신을 드러내는수단으로자동차를 선택한다.그래서V6 엔진의 정숙성, 주행성능, 내구성 등의 장점을 강화했다"-국내 자동차업계에서 차체 무게가이슈다.SM7의 마그네슘 소재 사용 외에 경량화 노력은. "(남형훈 개발팀장) 마그네슘 차체는르노삼성이처음 적용했다.소재자체가 기존 소재보다 60% 정도 무게를 줄인다.에코 테크놀러지 측면에서 마그네슘 판재 개발은 쉽지 않은 과정이었다.그럼에도 소신을 가지고 추진했기에 개발이 가능했다.한 번으로 그치는 게 아니며, 계속해서 경량화 소재 개발을 추진할 방침이다"







-마그네슘을리어 패널에만 적용했는데 엔진과 후드 등으로 확대하는 건 어려운지."(남 팀장)외판에 적용하려면부식, 산화 방지 대책이필요하다. 기본적으로 SM7 노바에는 경량화 측면으로 접근했다. 그래서안쪽 패널부터 시작했다. 향후에는외판도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르노삼성 서비스 거점이 줄어들고 있는 이유는."(박동훈 부사장)현재전국에 480곳의서비스센터가 있다. 운행중인르노삼성차숫자에 비하면 결코 부족하지 않다.등록대수가 더 늘어나면서비스센터도 증가할 것이다.현재 규모는 충분한 수준이다.서비스 예약 때체크하는 대기일수가2-3일 정도에 불과하다"-르노는 디젤 기술이 좋다.SM5 디젤도 내놨다.디젤 제품의 향후 계획은."(박동훈 부사장) 올해내수판매 8만 대를 넘기는 게목표다. 그러나 디젤 제품 추가는아직 언급하기 힘들다.개인적으로 디젤 신봉자다.디젤 엔진의필요성은늘 강조한다.(임우택 제품개발담당) 르노삼성은 르노닛산얼라이언스 일원이어서디젤 자원은 매우 많다. 우리가 원하면 언제든 가져다 쓸 수 있다"







-정부 표시연비 검증 때실제 적용한 18인치 타이어가 아닌 다른 사이즈를끼웠다는 말이 있는데사실인지."(남 팀장)들은 바 없다.최근 연비 이슈가 많은데르노삼성은연비에 대해 가장 정직한 회사다"-미러링 기술을 적용한배경은."(남 팀장) 스마트폰 티맵을 바로 미러링에 쏘아넓은 모니터로볼 수 있고, 터치스크린을 통해 바로 핸드폰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이런 점들이 편리하다.르노삼성이 차에 미러링 기술을 적용한 첫 번째 사례라는점을 말하고 싶다"-스마트 미러링과 한국GM의 마이링크는 어떤차이가 있는지."(박 팀장) 스마트폰 사용자 중절반이삼성제품을쓸 것이다.그리고 티맵은 점유율이 높은 어플리케이션이다.그런 측면에서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보다원활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자체적이고, 흔치 않은 앱을 쓰면 개인적으로 스마트폰을 쓸 때와 자동차를 이용할 때 인터페이스환경이 달라져혼란이 온다. 그런 측면에서 분명 스마트 미러링 시스템이 사용자에게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SM7 노바의 최대 장점은."(박 부사장) 새 차의 화두는 차이(Different)라고 생각한다. 요즘 수입차가 시장점유율을 높이는이유는'차이' 덕분이다.소비자들이 개성에 맞는차를 사고 싶어한다는 점이 중요하다.싫증을 낼만한 사람들에게최선의 대안이 되는 게 새 차의목표다"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 비판은어떻게 평가하는지."(박 부사장)온라인 상에서 그렇게 비난하는 경우가 있는데, 근거를 묻고 싶다. 사실 SM7은 지난 2011년 등장했을 때평가받을 기회를 놓쳤다. 당시 칭찬이 적지 않았다. 하지만 회사가 어려웠고,시간이 지나면서 판매대수가 줄었다. 그 걸 디자인 탓으로 돌렸다. 따라서 디자인 이미지는커뮤니케이션으로바꿀 수 있다고 생각한다"-현대차가아슬란을내놓을 예정인데SM7 노바의차별화 요소는."(박 부사장)그랜저나 제네시스, 앞으로 나올 아슬란은 한국시장보다 미국을 겨냥한 차다.반면SM7은 프랑스기업이오로지 한국시장만을 위해 만들었다. 프랑스 사람이 한국시장을 위해 만든 차와 한국 사람이 미국시장을 위해 만든 차, 이것이 가장 특별한 차이점이다.그래서 내부적으로 SM7 노바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부산=권용주 기자 soo4195@autotimes.co.kr▶ 기아차, "K5 디자인 쏘렌토·카니발과 차이 있을 것"▶ 크라이슬러코리아, 짚 캠프 2014 개최▶ 볼보, "신형 XC90의 목표 시장은 미국"▶ 8월 수입차, 1만6442대 신규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