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캉스 후유증, 차도 사람도 피하려면?

입력 2014-08-23 10:08
여름 휴가철이 막바지에 접어들었다. 즐거운 여행을 다녀온 뒤 상당수가 피로감과 무기력증 등 '바캉스 후유증'에 시달리기도 한다. 자동차 역시 휴가를 다녀왔다면 나름의 관리가 필요하다. 바캉스 후유증을 피하기 위한 내 차 관리 요령을 소개한다.▲휴가 중 바닷가를 방문했다면?사람은 바다를 좋아하지만 자동차는 그렇지 않다.염분 섞인 바람과 물, 모래 등이차체를 부식시키고 도장을 변색시키는 원인이 된다. 바닷물에 직접 노출되지 않아도 염분기 많이 섞인 바닷바람 역시 치명적이다. 여행 후 꼼꼼한 청소가 필요한 이유다.이 경우 세차 시 평소보다 물을 많이 사용하고 하부와 구석진 곳까지 꼼꼼히 염분을 제거해야 한다. 모래나 먼지가 많이 묻은 곳은 물로 충분히 씻어낸 뒤 걸레질을 해야 도장이 상하는 걸 막을 수 있다. 벌레 자국, 새 분비물, 나무수액 등은 일반 세차로 깨끗이 제거하기 어렵다. 단백질 분해 효소가 있는 전용 세제를 이용하는 게 좋다.







▲"너무 더워!" 에어컨 사용이 잦았다면? 여름철은에어컨 가동 시간도 늘어난다. 덥고 습한 공기를 오랫동안 냉각시키면 공조기 내부는 세균과 곰팡이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된다. 송풍구는 먼지를 제거한 뒤 전용세정제를 이용해 솔이나 면봉으로 닦아낸다. 목적지에 도착하기 5~10분 전 에어컨을 끄고 바람으로만 실내를말려주는 것도 좋은 습관이다. 연기로 항균하는 훈증형 제품으로 내부를 살균해주는 것도 좋다. 정기적으로 필터를 교체하는 것도 잊어선 안된다.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6개월 또는 주행거리 1만㎞마다 교체를 권장한다.▲무더위에 내 차 속은 '부글부글'차가 장시간 햇빛에 노출됐다면 오일류 재점검이 필요하다. 높은 온도에서 오랜 시간 달리면 오일이 새거나 기포가 발생해 제 기능을 다 하지 못할 수 있어서다. 휴가 후 엔진오일 교환 시기를 놓치면 심하게 떨리는 증상이 나타난다. 방치할 경우 구동부가 마모돼 수리비가 많이 들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특히 휴가 기간 중 누적 주행거리가 1만㎞를 넘어섰다면 점검 및 교체가 필수적이다. 오일 교체 시 엔진코팅제를 사용하면 초기 시동 마모를 줄일 수 있어 효과적이다.







※자료제공: 불스원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시승]각양각색의 매력, 렉서스 하이브리드 4종▶ 애스톤마틴, 9월부터 한국 판매▶ 렉서스, 하이브리드 성장세 따라 NX300h부터 도입▶ 르노삼성차, SM5 엔진 다양화 전략 '성공적' 자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