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코리아는 18일 인천 영종도 BMW 드라이빙센터에서 신형 X4를출시했다.BMW에 따르면 X4는 쿠페 디자인에 SUV의 공간을 더한새로운 개념의 중형 스포츠 액티비티 쿠페로,엔진은 최신 BMW 이피션트 다이내믹스 기술을 적용해 유로6 배출가스 기준을 만족하는 동시에 높은 연료효율을 구현했다. 국내 제품 구성은 x드라이브 20d x라인과x드라이브 30d M 스포츠 패키지 등 2종이있다. X4의 길이는 4,671㎜로, 기반이 된 X3보다14㎜ 길지만 높이는 1,624㎜로 노면에밀착한 형태다. 전면부 바깥쪽 가장자리에 위치한 대형 공기흡입구와에이프런, 트윈 헤드라이트, 안개등으로 강한 존재감을 풍긴다. 지붕선은 정통 스포츠 쿠페를 떠올리도록 디자인했다. 측면 스웨이지 라인은 두 부분으로 나뉘어 위쪽은 앞쪽 휠아치부터 뒷문 손잡이까지 역동적으로 상승하고, 아래쪽은 뒤쪽 펜더로 시선을 유도한다. 뒷면은 특유의 L자형 LED 라이트와 디퓨저 룩 스타일로 역동성을 부여했다. 실내에선시트 포지션을 X3보다 앞좌석 20㎜, 뒷좌석 28㎜ 낮추고 고광택 블랙 패널 룩, 우드 패널을 더한알루미늄 트림 스트립 등을 적용했다. 트렁크 기본 적재용량은 500ℓ이며, 40대20대40 분할접이식 시트를 모두 접으면 최대 1,400ℓ까지 늘릴수 있다. 트렁크문은 자동으로 여닫힌다. 엔진은 x드라이브 20d의 경우 2.0ℓ 트윈파워 터보 디젤을 올렸다. 최고 190마력, 최대 40.8㎏·m를 낸다. 0→100㎞/h 가속시간은8.0초다.x드라이브 30d에는 3.0ℓ 트윈파워 터보 디젤 엔진을 탑재했다. 최고 258마력, 최대 57.1㎏·m를 내며 0→100㎞/h 가속시간은5.8초다. 효율 성능을 높이기 위해 유로6를 만족하는 신형 트윈파워 터보 엔진 외에 최적화된 공기역학 디자인, 지능형 초경량 구조, 브레이크 에너지 재생장치, 에코 프로 모드, 스텝트로닉 8단 자동변속기와 패들 시프터 등을 갖췄다. 지능형 4륜구동 시스템 x드라이브는 스포티한 서스펜션 셋업과 앞뒤 구동력을 0~100 가변 자동 분배하도록 설계했다. 여기에 퍼포먼스 컨트롤로 주행상황에 맞춰 구동력을 양쪽 뒷바퀴 사이에 가변 분배한다. 이를 통해 도로접지력과 선회안정성을 높였다. 또 컨트롤 디스플레이를 통해 x드라이브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 롤링과 피칭 정보를 시각적으로 제공한다. 편의품목으로는 응급전화와 긴급출동 등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를 갖춘 커넥티드 드라이브를 갖췄다. 손가락으로 목적지를 입력할 수 있는 i드라이브 터치 컨트롤러, 하이파이 라우드 스피커 시스템, 앞뒤 열선시트와 열선 스티어링 휠 등도 장착했다. X4의 성격을 강조한 패키지도 눈여겨볼 만하다. 우선 'x라인'은 키드니 그릴과 배기구를 크롬 마감했고, 헤드레스트에 'X'를, 도어 실에 'BMW x라인'이라는 글자를 새겨 새로운 X 패밀리의 등장을 강조했다. 'M 스포츠 패키지'에는 다양한 요소를 추가했다. M 에어로 다이내믹 패키지는 물론 블랙 고광택 섀도 라인, 19인치 M 경합금 휠, 가변식 스포츠 스티어링, 다기능 M 스포츠 스티어링 휠 및 패들 시프트, 스포츠 시트, 안트라사이트 헤드라이너 등으로 구성했다. 새 차의 판매가격은x드라이브 20d x라인 7,020만 원,x드라이브 30d M 스포츠 패키지 8,690만 원이다.
박진우 기자 kuhiro@autotimes.co.kr▶ 람보르기니, 우라칸 LP620-2 슈퍼토르페오 공개▶ 1ℓ의 차 폭스바겐 XL-1, 4인승 버전 나온다▶ 틈새 차종에서 주력으로, 크로스오버 '전성시대'▶ 시민단체, '수입차도 연비 보상하라' 촉구▶ 마세라티, 부산 서비스센터 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