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 vs SM3, 라디오 비교평가 결과는?

입력 2014-08-11 09:30
-자동차계의 엄친아 vs 외국차 같은 국내 차, 점수는?[YTN라디오권용주의 카 좋다]■ 방송 : YTN라디오 FM 94.5(매주목요일 16:30-17:00)■ 진행 :권용주(오토타임즈 선임기자)■ 출연 : 김기범 로드테스트 편집장, 김정윤 리포터>권용주의 카좋다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국내 최초 라디오 시승기, 전 세계 차를 다 타 본 자동차 전문기자, 그리고 라디오 레이싱걸이 낱낱이, 속속들이 평가해 드리겠습니다. 불꽃 튀는 치열한 자동차 대결, 점수까지 그대로 공개합니다. 라디오 시승기를 진행해 주실 분을 소개하겠습니다. 태어나서 처음 한 말이 차라고 합니다. 로드테스트의 김기범 기자 나오셨습니다.그리고 여성 드라이버를 대표하는 라디오 레이싱걸, YTN라디오의김정윤 미녀 리포터 나오셨습니다.MC>국내 최초로 마련한 라디오 시승기, 참 기대됩니다. 그 첫 시간, 어떤 차 준비하셨나요?기자>네, 가장 대중적으로 사람들이 많이 선택하는 차를 주목했습니다. 큰 차, 작은 차, 별별 차가 다 팔리고 있는데요. 준중형차가 가장 인기가 있고 많은 사람들이 선택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권용주의 카좋다 런칭 특집으로 국내 4대 준중형차를 골라봤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2회에 걸쳐서 한 번에 2대씩 배틀을 붙여 보겠습니다.MC>아주 기대가 됩니다. 그럼 첫 번째 시간, 어떤 차 대 어떤 차입니까?기자>자동차계의 엄친아, 그리고 외국차 같은 국내차, 이 두 대를 모아 봤습니다.MC>자동차계의 엄친아, 대략 짐작이 옵니다. 머리에 확 그려지네요. 라디오 레이싱걸 김정윤 리포터도 이번에 첫 시승식 갔다 왔죠?리포터>네, 제 개인적으로도 시승 후에 어떤 차를 구매하면 좋겠다, 라는 그런 마음까지 먹게 되었어요.MC>그러면 첫 번째 기대되는 차종, 일단 김기범 기자께서 어떤 차인지 차종을 밝혀 주시죠.기자>네, 첫 번째 차종은 자동차계의 엄친아, 바로 현대차 아반떼입니다. 시장에 나온 지 벌써 20년 가까이 되었는데 해당 준중형차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준중형차의 맏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MC>그러면 현대 아반떼의 시승기, 어떻게 우리가 감상할 수 있습니까?기자>귀를 기울여서 들으시면서요. 머리로 한 번 떠올려보시면 되겠습니다. 소리를 듣고 이게 어떤 모양에서 나는 어떤 소리일지.MC>그게 바로 듣는 라디오 시승기의 묘미, 상상을 하게 만드는 라디오 시승기의 묘미가 되는 거죠?리포터> 그러면 현대 아반떼 시승기, 출발합니다.







여기는 아반떼 시승기를 시작할 여의도 한강 시민공원입니다. 이미 아반떼가 저를 이렇게 기다리고 있는데요. 기자님 안녕하세요?기자> 네, 안녕하세요. 김기범입니다. 김정윤 리포터는 차를 몰 때 보통 뭐부터 보세요?리포터> 저는 외관, 디자인, 스타일을 보통 많이 봐요.기자 >그렇죠. 우리나라 소비자의 70% 이상이 차를 고를 때 디자인을 가장 중요하게 본다고 하는데요. 아반떼가 지금 우리 앞에 있는데 한 번 보시죠. 어떠신가요, 느낌이?리포터>우선 검정색이잖아요. 뭔가 깔끔해 보이는 느낌이고요. 뭔가 스포츠카처럼 낮고 날렵한 느낌?기자>현대차가 얘기를 하는 디자인 테마는 플루이드 스컬프처라고, 자연의 풍화작용이나 자연적인 힘으로 깎여 나간 모양을 구현을 한 거에요. 리포터>되게 부드러운데요?기자>부드럽고 조용하죠.리포터>시트도 불편하진 않고 괜찮을 것 같아요.기자>시야는 어떠세요?리포터>시야는 그렇게 넓은 편은...기자>그렇죠. 왜냐하면 멋을 살리기 위해서 납작하게 디자인한 차량이 유리창 면적이 다른 차에 비해서 좁습니다. 후진할 때 뒤를 보게 되면 뒷유리도 그렇고 굉장히 가파르게 누웠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운전자의 시야에 들어오는 폭은 굉장히 좁거든요.리포터>그런데 후방 카메라가 없는 건가요? 여성 운전자들은 보통 후방 카메라를 많이 보는 경우가 많은데 그게 아쉽네요.기자>옵션을 강력히 권해드리고 싶습니다.(엔진음)리포터>되게 부드러워요. 살짝만 밟아도 쓱 움직이는 느낌이, 핸들도...기자>어떠신가요? 무거운가요?리포터>아니요, 되게 가벼워요.기자>손맛이라고 하는데요. 운전대를 통해서 전해지는 감각이 아주 중요합니다.리포터>아반떼 같은 경우는 어떤 엔진을 사용하고 있나요?기자>아반떼는 직렬4기통 1.6리터 감마 엔진을 쓰고 있는데요. 이 엔진의 특징은 직분사 엔진입니다. 엔진이 바로 연료가 폭발하는 그 자리, 실린더 안에다가 직접 연료를 뿜어줍니다. 조금 더 필요할 때 정확한 양을 쓸 수가 있어요. 연비랑 성능에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거든요.리포터>지금 뒷좌석으로 한 번 옮겨봤는데요. 뒷좌석이 정말 넓어요.기자>뒤에 공간이 엄청난데요. 다리를 쭉 뻗으셔도... 현대차가 가장 자신 있어 하는 게 패키징인데요. 패키징이 뭐냐면 결국 배치입니다. 실내 공간 짜는 데 있어서는 이 급에서는 세계 최고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정말 공간 잘 만들죠.리포터>가족들, 아이들 태우고 함께 다니기 좋은 차인 것 같아요.MC>20년 가까이 팔린 차만 해도 200만 대 가까이 된다고 하는데, 김정윤 리포터, 라디오 레이싱 걸, 타 보니 어땠어요?리포터>우선 소음이 전혀 없었고요. 운전하기에도 너무 편안한 좌석과 핸들링도 상당히 부드러웠어요. 제가 무엇보다 좋았던 점은 버튼 작동하는 데 너무 쉽게 배치가 되어 있어서 그 점이 편했던 것 같아요.MC>전문용어로 인체 공학적 설계다, 이런 말 많이 하는데...리포터>그 정도로. 하하.기자>1세대 모델이랑 지금 세대 모델이랑 비교를 해 보면 거의 옛날 모델은 제 3세계에서 만든 것 같은 어마어마한 차이가 느껴집니다.MC>아까 또 한 차량은 외국차 같은 국내차라고 했죠?기자>네, 그렇습니다. 르노삼성의 SM3입니다. 지난 4월에 SM3 네오 버전으로 다시 한 번 화장을 고쳐서 모습을 바꿔서 출시가 되었는데요. 외모를 바꾼 다음에 더욱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왜 SM3를 외국차 같은 국내차라고 했는지 시승기 안에 그 이유가 숨어 있습니다.리포터>그럼 함께 드라이브를 떠나 보시죠.







리포터>이번에는 SM3 네오 시승기를 시작해 볼 텐데요. 기존의 디자인과 살짝 차이를 보이는 것 같아요.기자>전체적으로 철판을 쓰는 부위들은 예전 모양을 그대로 가지고 가고요. 플라스틱을 쓰는 부분을 변화를 많이 줬는데, 마크 주변이 제일 큰 변화에요. 마크가 약간 튀어나와서 차 위쪽을 약간 파고들어 간, 입체적으로 나온 이 부분이 르노삼성이 앞으로 추구하고 있는 새로운 얼굴이에요. 보시기에는 어떠세요, 느낌이?리포터>되게 둥그런 곡선의 느낌이 드는데요. 아반떼에 비해서 조금 더 부드럽다, 라는 생각이 들고요. 훨씬 저는 예쁜 것 같아요.기자>많이 바뀌진 않았지만 작은 변화인데 굉장히 시장에서 반응이 좋거든요. 판매도 많이 늘어나고 있고...리포터>전체적인 느낌이 '아반떼에 비해서 넓다'라는 생각은 안 들거든요?기자>디자인 자체가 완전히 다르죠, 아반떼랑 분위기가. 대시보드 디자인이 튀어나와 있고, 좀 답답해 보이는, 긍정적으로 해석하면 오붓하게 에워싸여 있는, 안정감을 준다고도 이해를 할 수도 있고요.리포터>시트 같은 경우에는 훨씬 푹신푹신하고 편하다, 아담하다?기자>에워싸인...리포터>버튼을 눌러서 시동을 한 번 걸어 보겠습니다. 상당히 조용한데요?기자> 네, 조용하죠. 진동도 안 느껴지죠? 아주 조용합니다. 진동도 없고, 잘 걸러냈네요.리포터>제가 버튼을 한 번 살펴볼게요. 사이드 브레이크를 버튼으로 조절하네요?기자>맞습니다. 가능한 이유가 전기 스위치 켜듯이 온, 오프 개념으로 작동하고요. 다만 우리가 익숙한 느낌이랑 비슷하게 사이드 브레이크를 내리면 풀리듯이 얘도 버튼을 누르면 풀리고, 당기면 다시 잠기고, 공간도 적게 차지하는 장점이 있죠.리포터>핸들링 자체는 아반떼하고 마찬가지로 부드러워요. 아반떼보다 조금 무거운 느낌.기자>아반떼랑 비교를 한다면 제 생각에는 SM3가 약간 더 부드럽다고 할까요? 전반적인 움직임 자체가.(엔진음)리포터>지금 엑셀을 제가 밟았을 때 조금 더 힘을 주고 눌러야 움직이는 게 느껴지니까, 그런데 제가 속도를 조금 올리면 확실히 엔진 소리가 아반떼에 비해서 훨씬 커요.기자>아반떼의 경우는 그냥 자동 변속기를 쓰는데 SM3 같은 경우는 무단 변속기를 씁니다. 분명히 가속 성능에 도움이 되고요. 또 무엇보다 연비에 도움이 됩니다.리포터>트렁크도 상당히 넓어요.기자>넓죠? 굉장히 넓죠?리포터>아반떼보다 조금 더 넓은 듯한 느낌인데요?기자>굴곡진 데를 최소화해서 큰 사각형을 이루고 있어요. 짐을 구석구석 싣기가 아주 좋죠. 이 차는 뒷좌석을 접을 수는 없는데요. 팔걸이 부분을 내려서 스키 같이 긴 물건을 실을 수 있어요.MC>우리가 이번에도 참 재미난 라디오 시승기를 들었는데, 기본적으로 느낌이 좀 더 어땠는지 듣고 싶습니다.리포터>저는 개인적으로 조금 더 좋았던 점은 디자인, 스타일을 제가 처음에 많이 본다고 했었는데 그 부분에 있어서는 조금 더 여성들이 선호할 만한 디자인이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했는데요. 어쨌든 운전하는 것 자체에 있어서는 아반떼와 마찬가지로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편안했습니다.MC>그렇군요. 김 기자는 현장 느낌이 어땠습니까?기자>화장발이 중요하구나,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많이 바뀐 게 아닌데 결국은 그릴하고 앞 범퍼가 가장 크게 바뀐 부분인데 그 정도 바뀐 것만으로 느낌이 확 다르고요. 또 시승기간 동안 주위의 지인들한테 물어보니까 전부 너무 예뻐졌다고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더라고요.MC>두 대를 비교하면서 엔진 소리를 우리가 다 듣지 않았습니까? 같이 한 번 들어보면 극명히 비교가 되지 않을까, 한 번 들어 볼까요?(SM3 NEO 엔진음)/(더뉴아반떼 엔진음)MC>재밌습니다. 아시겠어요?리포터>저는... 첫 번째가 아반떼, 두 번째가 SM?앵커>틀리셨어요. 괜찮습니다. 김기범 기자는 알고 계셨죠?기자>그렇습니다.MC>그런데 사실 우리가 음색이라고 하죠. 음색은 미묘하게 차이가 확실히 있네요. 기자>그리고 참고로 말씀드리면 방금 전에 녹음한 소리는 실내에서 한 게 아니라 차 바깥에서, 엔진 바깥에서 녹음한 소리이기 때문에 실내에서 느끼시는 소리는 좀 다를 수가 있어요.MC>연비는 어땠습니까? 요즘 소비자들 연비에 상당한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기자>일단 연비는 공인 연비로는 SM3가 우세합니다.여기서 잠깐, 라디오 시승기 카 대 카, 스펙 배틀!아나운서> 먼저 크기 비교하겠습니다. 더 뉴아반떼 길이 4,550㎜, 폭 1,770㎜, 높이 1,435㎜ SM3 NEO 길이 4,620㎜, 폭 1,810㎜, 높이 1,475㎜입니다. 크기에서는 SM3 NEO가 좀 더 큰 것으로 나왔습니다.다음, 성능 비교합니다. 엔진 배기량부분, 더 뉴아반떼 1591㏄, SM3 NEO 1,598㏄입니다.최고 출력입니다. 더 뉴아반떼,140마력(6,300rpm),SM3 NEO 117마력(6,000rpm)입니다.최대 토크 살펴볼까요? 더 뉴아반떼, 4,850rpm에서 17㎏.m, SM3 NEO 4,000rpm에서 17.1㎏.m입니다.마지막으로 연비 부분입니다. 더 뉴아반떼 도심에서는 ℓ당 12.3㎞, 고속도로 16.6㎞, SM3 NEO는 도심에서 13.2㎞, 고속도로 17.9㎞로 표시돼 있습니다.이상 더 뉴아반떼와 SM3 NEO의 스펙 배틀이었습니다.MC>자, 기대가 됩니다. 둥둥둥. 불꽃 튀는 라디오 시승기, 차 대 차, 그 점수를 공개할 시점인데요. 10점 만점에 몇 점? 아반떼 점수를 공개하겠습니다. 김기범 기자는 몇점?기자>저는 8점입니다.리포터>저도 8점이요.MC>그러면 16점 나왔습니다. 두 번째 바로 공개합니다. SM3는 몇 점일까요? 김기범 기자는 몇 점입니까?기자>7점입니다.리포터>제가 계속 쫓아가는 것 같은데요. 저도 7점이요.MC>둘이 합의 봤습니까?리포터>전혀 그런 것 없습니다.MC>SM3는 합쳐서 14점, 그러면 16 대 14. 이렇게 점수를 준 이유를 짤막하게 한 말씀 해 주시죠?기자>8점, 굉장히 높은 점수인데요. 이렇게 후한 점수를 준 이유는 지난해 판매를 보게 되면 아반떼가 9만4,000대 가까이 팔렸고요. 반면 SM3는 2만 대를 좀 넘은 정도에요. 굉장히 차이가 큽니다.MC>김정연 리포터에게도 이유를 물어봐야죠?리포터>아반떼가 확실히 SM에 비해서 뒷좌석이 넓었다는 점에서 가족이 함께 타기 좋을 것 같고요. 아까 말씀드렸듯이 버튼 조작하는 데 있어서 딱 눈에 들어왔었어요. 아반떼가 훨씬 수월하게, 그 점에 높은 점수를 줬습니다. SM 같은 경우는 마음에 드는 점이 딱 디자인.MC>두 분의 아주 솔직하고,재미나는 국내 최초 라디오 시승기, 정말 잘들었습니다. 고생 많이 하셨는데, 두 번째 준중형 시승기도 기대하겠습니다.기자>네, 고맙습니다.리포터>고맙습니다.MC>그러면 제가 마지막 결론을 내리겠습니다. 국내 최초 라디오 시승기, 그 첫 번째, 그 중의 준중형 두 대, 아반떼와 SM3 총점은 16 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