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단보도 보행자 안전을 위한각 지자체별 노력이 잇따르고 있다.1일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2009년부터 2012년까지 보행자 교통사고는 5만768건~5만1,044건으로 매년 늘었다. 이에따라 사고를 줄이기 위한 자치단체들의 고육지책도 쏟아지면서센서 및 고휘도 LED 조명을 이용한 안전장치 등이나오는 중이다.현재 경기 구리, 충북 충주, 경남 양산, 제주 서귀포 등은 2012년부터 보행취약지역 우선으로 지정돼 횡단보도 신호등 상단에 LED 투광기를 설치,야간 보행자 안전에 도움을 주고 있다. 야간에 횡단보도를 밝게 비춰 보행자 식별을 용이하게 한 것. 전북 전주, 강원 삼척은 횡단보도 신호에 맞춰 녹색불을 낮게 점등하는 방식을 쓰고 있다. 비교적 낮은 곳에서 비추기 때문에 운전자의 눈부심을 막기 위한 특수 장치도 갖췄다.대전, 대구, 부산, 광주, 무안 등은 신호등 없는 교차로에 경보장치를 설치했다. 경보장치는 야간에 광센서가 차의 전조등을 인식해 교차로 중앙을 밝힘으로써 보행자 식별을 용이하게 한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는 최근 교통 신기술 제21호로 지정됐으며 올 하반기 제주 3곳, 김해 2곳에 추가 설치 예정이다.
이같은 대처는 보행자 교통사고 감소세로 작용했다.안전장치를 설치하기 시작한 2012년5만1,044건에서 지난해 5만22건으로 2% 가량 감소했다. 사망자수는 2,027명에서 1,982명으로, 부상자수는 5만1,693명에서 5만459명으로 줄었다.이에 힘입어 경찰청은 횡단보도 주변에 센서, 스피커를 세워 보행자가 차도에 내려가거나 무단 횡단할 경우 경고하거나 녹색 신호 시 보행 안내를 하는 음성 안내 시스템을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 유럽차 관세 사라지고 택시 에어백 달아야...▶ [기획]한-EU 자동차 관세 철폐, 수입차 활황?▶ [기자파일]완벽한 자동차는 결코 없다